저는 지방대생(지거국X)입니다. 고학년이 되기까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해 한학기 휴학 후 비교적 최근 공부를 시작했고, 바로 전 학기(3-2) 성적이 4.0에 전체 학점은 3.0을 기록했습니다. -(하루 4시간 이상 공부하는 법을 저번 시험기간에 배웠습니다ㅜㅜ)
희망 업무는 HR-즉 인적자원관리사인데, 현재 가진 스펙은 포토샵 기초, 토익 750이 다입니다. 학년에 비하면, 또 학교를 감안하면 많이 뒤처진 상태인 점 알고있습니다.(기본 스펙이 부족해 인턴 지원이 어려움)(-굳이 꼽을만한 사항은 운동 동아리를 1년간 꾸준히 활동했다는 점 /팀플 팀장, 교내 공모전 수상 1회) 하지만 이루고 싶은 꿈이 생겨서 이렇게 한번 올려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1 이런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세운 계획이 현실적으로 어떤지, 그리고
2 여기서 대외활동이라는 스펙이 필요할지 여쭙고자 글 올려봅니다.
현직자/유튜브/블로그 등에서 자료를 모아 세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과는 심리학과라 대학원을 산업 및 조직심리 쪽으로 가서 인사관련 연구 경험을 대학원 2년간 쌓을것이고, (학교 졸업 전에)노무사 자격증 1차를 올해 하반기 공부(4학년 1학기)와 병행하여 내년 6월에 따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 직무에 굳은 꿈이 있긴 하지만 고학년 시기에는 대외활동을 다들 강조하는 시기인 것 같아 해야할지 아닌지 고민입니다.
사실 여러 조언에 따르면 인사 직무를 위해서라면 인턴/대외활동은 필요없고, 자격증이나 연구경험이 중요하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 시간에 기타 스펙(기본적인 스펙 - 토익, 컴활, 기업분석 sns계정 운영 등)을 쌓고 대학원 진학을 대비해 논문 읽고 요약 활동을-앞서 말했듯이 학교에 적응을 못해 제대로 마친 레포트 경험 부족- 하려 했는데, 아무래도 훗날 자소서에 쓸 팀활동 내용(대학원 내의 활동에서 쓸 수도 있긴 함)을 마련하려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재학기간 관련 상황:
3-2를 올 1학기에 마치고 4-1를 2학기에 시작하는 상황인데, 그래서 혹시나 인턴이 필요하거나, 대학원에 가기 위해 알비해 돈을 모아야 한다면 겨울방학 지나고 2026 상반기에 한학기 휴학 가능합니다.
보충 계획:
대학원 졸업 후, 취업이 늦어지거나 충분한 경험이 쌓이지 않았다면, 지방 내 출자출연기관(직원 1000명 이상)에서 근무하다가 인사 쪽으로 지원해볼 생각도 있습니다.(그럼 직무에 있어 가산점이 붙는다 하더라고요)
결론적으로 질문은
대외활동이 필요할까요? 또 계획 자체에는 보충할 점이 있을까요?
현직자 선배님들께서 조언해 주신다면 귀담아 듣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찾아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토익만큼은 900점 이상
조직경험을 중시하므로 인사학회 참여
교육 기획 쪽으로 자격증/기획 참여(프로젝트)/인턴 이력 보유
기타: 심리, 회계, 교육 쪽 프로젝트
지속기간이 2년인 노무사 자격증보다는 HRM이나 ERP를 따는 게 좋고, 대학생이라면 대내외활동(인턴/공공기관 체험형 인턴/대외활동)에 폭넓게 지원하기 추천
+
3. 그리고 방학동안 취준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고 싶은데, 취업 스터디나 목표 공유 커뮤니티, 프로젝트 팀 등에 들어가면 나아질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해이류
신고글 HRD 직무 조언 부탁드립니다.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