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학점을 모두 수료하고 졸업유예 예정인 24살 학생입니다. 이번에 은행에서 주최하는 국비 금융데이터분석 부트캠프에 합격을 했는데, 어쩐지 합격하고 나서 더 고민이 많아져 글을 올립니다.
현재 지거국 학점 4.15 경제학과 졸업예정이고, 데이터관련과를 부전공했습니다. 경제학은 다른 문과 수업보다는 흥미가 있고, 하는 만큼 성적은 나왔고, 데이터쪽 부전공하면서는 R이나 SQL실습하면서 재밌게 들었습니다.
학부수업으로 python 기초와 자료구조응용까지는 수강해봤고, 코딩동아리에서 리액트 배워보며 간단히 코드를 읽고 이해할 수준은 됩니다. 지난 휴학때 python 데이터 분석 교육 들으며 pandas나 matplotlib같은 시각화도 배워봤습니다.
자격증은 컴활 1급, SQLD, 오픽 IH, jlpt 3급이 있고, 오픽은 교환학생 다녀와서 인턴지원하려고 하루만에 급하게 딴거라 필요하다면 단기간 내 AL로 올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ㅡ
창업에 관심있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트랙으로 창업코딩동아리 하다가 코딩보다는 서비스 구체화나 유저 반응 분석에 흥미를 느끼는 걸 알고 서비스기획으로 틀었습니다.
그전까지는 오프라인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활동들을 하다가, 이후에는 서비스 기획 공모전이나, 간단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기획, 교환학생 생활 중 외국인 친구와 해당 국가 유학생 보험 어플 기획서도 하나 제작해봤고, 최근에는 개발자랑 협업해 화면설계서, 유저 플로우, 화면 디자인과 브랜드 디자인, 배포 단계까지 모두 제가 담당해 어플 하나를 배포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pm 현직자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기획보다는 피드백을 통한 개선경험이 없으면 아무 의미없다고 하시는 말씀을 듣게되었습니다.
어플은 배포하긴 했지만 마땅한 사용자가 없어 피드백이나 개선경험은 저희끼리 ui를 고쳐본 정도라 역시 관련경험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이 상황에서, 인턴 공고를 보다가, 제가 사용자 반응 분석에 흥미가 있으니 crm마케터와 데이터 분석가 공고까지 보고있습니다.
최근 종강하자마자 마지막 학점 수료를 위해 계절학기도 병행하고 있어 포트폴리오 업데이트할 시간이 없어 포폴이나 이력서 없이 자소서만 제출하는 대기업 crm직무와 ai프롬프트 직무 인턴을 지원했고, 둘다 서류탈락했습니다.
해당 부트캠프는
1.우수수료시 해당은행 인턴 서류패스라는점
2.현재는 IT 앱웹 서비스 회사에만 지원할 수 있지만, 금융데이터 분석을 듣고 나면 대기업 경영지원쪽으로도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점
3.개인적으로는 다뤄볼 수 없는 해당 은행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나중에 핀테크 서비스 회사에 지원할때 도움 될 것 같다는 점
4. 이전 기수에 질문했을때, 데이터분석 통한 기능 기획까지 프로젝트에 포함되어있어 서비스 기획쪽 포트폴리오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이런 이유로 지원했습니다.
방학동안 하반기 인턴을 지원해보고 모두 떨어질 것을 대비해 공백기가 생기지 않기 위한 대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면접을 볼 당시 코딩이 전공자들에게도 힘들텐데, 괜찮겠냐는 암시를 전체 지원자에게 계속 암시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너무 안일한 생각으로 지원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커리큘럼은 tableau 시각화, 금융데이터 수집, 통계학, 머신러닝, 딥러닝, 정형데이터 기반 팀프로젝트가 진행되고, 6개월동안 진행됩니다.
제가 어제부로 계절학기 종강을 하고 합격발표를 받아 이제야 시간이 좀 나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제가 지금 해야할게 포트폴리오 제작뒤 바로 지원을 더 해봐야하는지, 스펙이 부족하니 오픽을 더 올려보는게 좋을지, 사실은 시간에 쫓겨 자꾸만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있는게 아닐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글이 두서없는 점 양해해주세요. 본격적인 취업준비를 앞두고 막연히 두려운 것 같기도 합니다.
직무에 상관없이 어떤 조언이라도 좋으니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ㅇㅇㅇㅇㅇㅇ#Fls
신고글 서비스 기획, crm 금융데이터분석 부트캠프 고민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