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대상 수상 후기 & 준비과정 |
과제가 잔뜩 밀려서 글을 잘 못 올렸는데, 좋은 소식을 전하러 잠시 왔어요.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아왔답니다!
출처: 관광지식정보시스템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kctitourgo/
▼이렇게 기사에도 진출 ㅎㅎㅎ
https://www.news1.kr/articles/?4124190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 tourgo 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제1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이에요.
이 공모전 준비하면서 '적성을 찾았다' 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어요.
통계분석 + 데이터시각화 + 관광주제 까지 저에게 딱 맞는 공모전이라 재밌게 준비했는데
이렇게 멋진 상을 받다니 정말 행복하고 뿌듯합니다 :)
9월 중순에 처음 시작해서 10월20일 에 제출했으니 꼬박 한달을 인포그래픽을 만들면서 퇴근 시간을 보낸거네요!
맨 처음 데이터 파일을 열었을 땐 노트북에서 잘 읽어오지도 못할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이라서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어야할지 감도 잡히지 않고 엄청 고민했던 생각이 납니다.
차근차근 원하는 데이터만 뽑아서 별도 파일 만들어가며 정리하니까 그래도 데이터가 눈에 좀 보였던 것 같아요.
공모전 사무국에서 가중치 적용방법도 사전에 공지해주시고
보통 인포그래픽은 일러스트로 만드는 것 같은데 ppt로 제작해도 된다고 여러 번 공지되어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제출마감 며칠 전에는 내꺼구려병에 걸려서
그냥 내지 말까..생각도 10초 했었는데
무사히 제출하길 정말 잘했어요
주제 선정 및 아이데이션 |
관광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가 예시에 있는데, 저는 '1인여행(혼행)' 에 꽂혔어요.
왠지 혼행러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항상 혼자서 무언갈 사거나 하면 객단가가 높게 나오더라고요. 규모의 경제의 반대개념..?
그래서 혼행러들은 이 객단가가 높아서 중요할 것 같다고 기대했어요.
또한, 성수기를 피해서 여행할 것 같다는 생각도 했고요! (이 시기 부분은 예상과 딱 맞지는 않았지만 비~슷~)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혼행러여서 재밌어보였습니다 :)
이 집단이 정말 중요한 집단인지 알기 위해서 혼행 vs 동반자있는집단 나누어 여행일수나 지출 등을 비교분석해보니 다 값이 좋더라고요. 얘기할 거리가 많은 내용인 것 같아 주제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발표에 쓸 자료 만들듯이 말하면서 흐름을 짜봤어요.
[서론] 혼행러가 각광받고 있다 (비교 수치 제시)
[본론] 그럼 세세히 알아보자
- 어떤 사람들? (인구통계)
- 언제, 어디를 여행하는지
- 어떻게 여행지를 가는지 (선택이유, 이동수단 등)
- 가서 무얼 하는지
[결론] 일기형식으로 정리하기
데이터분석 과정 |
사용한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독립표본 t검정
데이터: 2019국민여행조사
일단 SPSS 파일을 열어보시면 정말 대량의 데이터를 마주하게 되실거예요!
가중치까지 적용하면 수치가 너무 커서 대체 이걸 어떻게 하지 생각했는데
일단 분석 전에 꼭 어떤 걸 분석할건지 리스트를 작성하고, 별첨의 코드표에서 원하는 내용들을 잘 정리해가면서 보아야합니다. 처음엔 엄청 헷갈리고 눈 아파요...!
주제 최종선택할 때 중요한 집단인지 알아보기 위해 비교분석했다고 했는데, t검정 썼어요.
본인포함 동반자수가 1이면 혼행족 / 2이상이면 동반자있는집단 으로 묶어서 독립표본 t검정 쓰면 비교할 수 있죠~
그 다음에는 일단 '혼행족'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집단을 묶어서 다른 파일을 만들고, 거기서 기본적인 명목형 데이터들을 분석했습니다.
(인구통계, 선택이유, 이동수단 등)
몇몇 항목에 대해서는 이게 혼행족만의 특성인가 궁금해져서 동반자있는집단에 대해서도 조금씩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디서 어디로 이동하는지도 궁금해서 거주지와 방문지를 교차분석했어요.
그 외에도 혼행족의 연령을 세 집단으로 나눠서 분산분석 + 사후분석도 해보고 성별로 나눠서 t검정도 해보았는데 크게 눈에 띄는 내용이 없어서 그냥 생략했습니다 ㅎㅎ
디자인 및 데이터시각화 과정 |
디자인은 처음에 color combination 구글링해서 예쁜 조합들 찾아가며 한 세 번 쯤 시도했었는데 별로 맘에 들지 않아서 고민을 했어요.
근데 우연하게도 R에서 지도데이터를 만들었는데 그 색깔이 넘 예쁘더라고요. 그래서 그걸로 색 조합해서 디자인 했습니다. 좋은 발견!
데이터시각화는 지난 학기에 배운 R 지도그래프와 경로그래프를 바로 써먹었어요.
많이 찾는 방문지를 지도에 나타냈고, 교차분석한 데이터를 경로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
그 외의 막대그래프나 원그래프 (도넛형)는 ppt에 있는 걸 잘 활용하면 충분했어요.
아이콘은 플래티콘 이라는 곳에서 찾았는데, 질 좋은 아이콘들이 정말 많고 출처표기만 잘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디자인과 맞는 아이콘들 찾아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디자인이나 완성단계에서는 꼭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한번씩 보여주면서 어떤지 물어보고 개선점을 찾아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인포그래픽은 보통의 사람들이 보고 쉽게 이해해야 하는 형식이니까요!
예를 들면, 저는 어차피 큰 제목이 '혼행' 이니까, 각 소제목들에 따로 혼행족을 언급하지 않았었는데, 친구가 소제목에 혼행족이 없어서 헷갈린다고 말해주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완성작💜 |
이렇게, 행복한 오늘의 수상 후기를 마쳐보겠습니다.
대상은 처음이라 엄청 기분이 좋네요!
상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상장과 대상팻말 기념품 자랑
그럼 모두 즐거운 공모전 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뷰 - 치즈스칼렛 님
해당 게시글은 링커리어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후기입니다. 해당 게시글에 포함된 내용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 및 비하, 욕설이 담긴 댓글을 남길 시 무통보 활동정지 및 탈퇴 처리됩니다.
본 사이트의 합격후기 및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 97조의 저작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며,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조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2020년 제1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대상 수상 후기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