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2022 미디어톡 숏폼공모전 수상자 인터뷰] 숏폼 공모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주목!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rategy/2683169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17기 안선민입니다!

 

여러 공모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영상 및 숏폼 제작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2022 미디어톡 숏폼공모전" 대상 수상자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최한 슬미생 프로젝트, 2022 미디어톡 숏폼 공모전 대상을 수상하신 김유경님의 공모전 준비 과정부터 꿀팁까지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신문방송학과 졸업생 김유경입니다.

저는 2022년 10월에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주관하는 숏폼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는데요.

오래전 일이라 기억이 나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답변해 보겠습니다:)

 

Q2. 슬미생 프로젝트, 2022 미디어톡 숏폼공모전은 어떤 공모전인가요?

 

슬미생 프로젝트는 정보가 넘쳐나는 미디어 세상에서 대중들이 슬기롭게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젝트였어요.

그런 만큼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여러 권익 의견에 대한 숏폼 영상을 제작하는 공모전이었습니다.

시상식에서는 언론 분야 교수님께서 참관해 주시고 소비자 미디어 사용에 대한 강연도 해주셨어요.

가짜뉴스에 대한 강연이 기억에 남습니다.

 

Q3. 해당 공모전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당시에 학교 교수님과 함께 진행 중이던 기업 실무 공모전이 있었어요.

같이 공모전에 참여하는 친구가 교수님으로부터 숏폼공모전에 참여해 볼 것을 제안받았고, 

저에게도 제안해 주어서 해당 공모전에 참여하던 다른 선배도 함께 3인이 한 팀이 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4. 공모전 주제 선정 및 준비, 진행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함게 한 팀원들이 모두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이다 보니 처음에는 전공 수업에서 접했던 '미디어 사용'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주제로 삼고자 했었습니다.

그런데 '숏폼'의 특성상 짧은 시간 안에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고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주제의 영상을 제작하고자 방향을 틀었습니다.

사실 공모전을 준비할 당시 많이 바빠서 남는 시간을 활용해 회의와 촬영을 진행했는데 그만큼 단기간에 집중력을 발휘해서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해요.

 

Q5. 수상작인 숏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과정을 거쳐서 저희는 '초상권'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어요.

요즘 숏폼이 대중화되면서 일어나는 가장 보편적인 문제 중 하나가 '초상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도 길을 가다가 챌린지 영상을 찍고 있으면 다 찍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간 경험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크리에이터들의 찍는 영상 속에서 초상권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숏폼을 제작했습니다.

 

Q6. 해당 숏폼을 제작할 때 특히나 신경 쓴 부분이 있나요?

 

"짧은 메시지와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는 것"

저희는 짧은 메시지에 주목했어요.

루즈하게 늘어지는 영상은 공모전의 취지와 맞지 않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영상을 만들어놓고 줄이고 줄이는 과정이 찍고 기획하는 과정보다 훨씬 오래걸렸던 것 같아요.

또,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기 때문에 너무 과장되거나 일어나지 않을 법한 상황을 다뤘어요.

그 결과 저희가 가장 잘 담을 수 있는 '대학교'를 배경으로 한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7. 공모전 수상의 비결, 나만의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나다운, 대학생다운 아이디어일 때 가장 빛을 발한다"

사실 대상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해서 시상식에 가서 대상이라는 걸 알게 되고는 믿기지 않았어요.

수상이 끝나고 주최 측 관계자분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대학생이 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였다는 말씀을 들었어요.

 

Q8. 여러 공모전을 준비하는 지원자분들께 한마디 남겨주실 수 있을까요?

 

"중요한 건 다시 일어나는 힘"

공모전을 준비하시는 모든 지원자분들께 한마디를! 남겨보자면, 다시 일어나는 힘이 매우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여러 번 광고영상, 영화제 공모전에서 그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서 낙담이 깊어지고 있었는데 이 숏폼 공모전에 다시 도전했고 예상치 못하게 좋은 결과가 나왔거든요.

비록 지금 성과가 없더라도 욕심부리지 마시고 그 과정도 본인을 성장시킬 수 있는 단계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시면 언젠가는 좋은 성과로 다가오는 날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2022 미디어톡 숏폼공모전 대상 수상자의 공모전 준비 및 진행 과정과 수상 후기까지 들어보았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공모전 정보가 궁금하다면, 링커리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17기 안선민이었습니다!

다음에 더 유용하고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돌멩이!

신고글 [2022 미디어톡 숏폼공모전 수상자 인터뷰] 숏폼 공모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주목!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