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문화체육관광부] 제3회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수상 후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rategy/3607245

 

안녕하세요

작년 9월에 수상한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서비스 개발 부문 수상 수기입니다

미루고 미루다가.. 후기가 매우 늦었지만

기억이 더 휘발되기 전에 경험을 공유하려 해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공모전 소개

 


먼저 '제3회 KOPIS 빅데이터 공모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할게요.

위 공모전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공연시장 활성화 및 고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어요.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주관했으며, 정부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했어요.

KOPIS 빅데이터는 분사된 공연 입장권 예매/취소 정보를 집계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공연 정보와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공연법 제4조, 제43조에 의거 운영)으로, 데이터에 공연 예매에 관한 구체적 정보가 반영되어 있어요.

 

공모 대상

1. 빅데이터 분석 : Python, SQL 등으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전국 대학(원)생

2. 서비스 개발 : 데이터 활용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전 국민

3. 후속 연구 지원 : 21~22년 KOPI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수상팀 (최우수~장려/총 12팀)

공모 주제

공연 소비, 유통 등의 측면에서 시장 문제점을 해결 및 발전시킬 수 있는 범주 내 자유주제

분석 도구 및 활용 데이터

R, Python, SQL 등 오픈소스 활용 권장

 

 

 

KOPIS 데이터(필수), 외부 공공/민간 데이터(선택) 활용

인상적인 부분은 KOPIS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서 제공하는 KOPIS 빅데이터를 필수로 활용해야 하며, 공모 부문이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개발/후속 연구 지원 총 3 부문으로 나눠있어요. 저는 서비스 개발 부문에 지원했으며, 빅데이터 분석과 달리 서비스 개발 부문은 대학(원) 생이 아니어도 전 국민이 지원 가능했어요.

 

 

지원 계기 

 

Episode.1

팀빌딩 과정.

저는 교내 코딩 동아리에 속해 있는데요. 어느 날 동아리 단톡방에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정보가 공유됐어요. 포스터를 보자마자 연뮤덕인 제 심장이 마구 뛰기 시작하더라고요. 무언가에 이끌린 듯이 이 공모전은 꼭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같은 동아리에 속한 뮤덕 개발자에게 컨택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동아리 단톡방에 백엔드·프론트엔드 팀원분들을 추가로 모집해서, 기획디자인(1) 프론트엔드(2) 백엔드(1) 4명의 팀 심바씨들이 탄생했어요🎉

 

 

 

팀 구성 과정

평소 인터파크 티켓은 물론 멜론티켓, Yes24, 티켓링크 등 예매 사이트를 산책 다니던 진성 연뮤덕이었기 때문에 예매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니즈를 품고 있었어요. 공모전을 통해 공연 예술 소비자의 시각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부풀었답니다.

 

 

준비 과정 

 

Episode.2

아이디어 구축.

7월 9일에 팀 빌딩을 하고, 1차 서류 제출은 7월 14일 마감이었어요.

1차 서류 마감까지 대략 5-6일 남았던 상태라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축해야 했어요. 이때 팀원 모두 공연 예술을 좋아하나, 진성 연뮤덕 2명에 라이트한 관람객 팀원 2명으로 구성되었는데요. 팀원들과 브레인스토밍하면서 신규 관람객과 기존 관람객 간 니즈와 공연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걸 느꼈어요. 이 지점을 주목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설문조사 및 응답 정리

 

실제 설문조사 결과 가설처럼 신규|기존 관람객이 주목하는 문제점이 다르다는 점을 확인했고요. 특히 공연예술에 대한 진입장벽을 꼬집은 응답에 기반해 아이디어를 도출했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신규 관람객을 위한 통합 정보 제공 플랫폼 Usher 서비스를 개발했어요.

그리고 서비스 네이밍을 할 때 굉장히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요. 한 팀원이 관람객의 입장을 담당하는 역할이 하우스 어셔니까, 서비스명을 USHER로 하는 게 어떤가요? 했을 때... 기립박수를 쳤답니다. 공연 예술을 대중에게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서비스 목적과 일맥상통했어요. 그렇게 공연의 입장부터 퇴장까지 관람객의 공연 경험 전반을 안내하는 Usher가 되었어요✨

Episode.3

1차 서류 작성.

주제를 정한 후, 접수 양식에 따라 1차 서류 작성에 돌입했어요. 저희는 서비스 개발 부문이라 결과 도출란에는 개발 방향성 및 언어를 작성했어요. 그리고 주요 내용에는 서비스 기능을, 기타란에는 추가 기재하고 싶은 항목과 내용을 작성 가능해서 UIUX 시안을 첨부했어요. 줄글로 서비스를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전체적인 서비스의 무드가 시각적으로 보이면 실현가능성 부문에서 심사위원분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요ㅎㅎ 저희 서비스의 핵심 기능에 관한 UIUX 디자인 6페이지를 제작했고, 서비스의 전체 설계도를 담은 정보 구조도를 추가했어요.

 

 

러프하게 잡은 UXUI 시안과 정보구조도

5일만에 해낸 서류

며칠간 정말 하얗게 불태워서 서류 제출 완료! 짧은 기간 안에 설문조사부터 UIUX 디자인까지.. 지금 생각해도 엄청 빠르게 결과물을 도출해 냈네요😱

 

서류 합격 

 

Episode.4

1차 서류 심사 발표.

서류 제출 일주일 뒤, 07/21 대망의 서류 합격자 발표날...

 

 

저희 접수 번호인 0000714-23이 딱 하니 선정팀에 있었어요. 총 84팀 중에 22팀이 1차 서류로 합격했고, 서비스 개발 부문 중에는 10팀 안에 들었던 거였어요🎉 단톡방은 이미 초흥분 상태

 

 

결선 진출팀은 위의 일정에 따라 데이터 제공 및 사전컨설팅, 2차 발표 심사(결선)에 필참해야 했어요. 서류 심사 발표와 동시에 컨설팅 관련 메일을 수신했습니다! 컨설팅 안내 후, KOPIS 데이터 / 데이터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리스트 /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운영정책 개정안 등이 공유되었어요. 특히 KOPIS 데이터는 필수 요소라 공유되자마자 바로 열람했는데요. 세부 정보가 내포된 데이터셋이 제공되었고, 공연 시설별로 장애 시설, 편의시설 유무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게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Episode.5

사전 컨설팅.

7/28 컨설팅을 받기 전 질문 리스트를 정리한 후, 지정된 시간에 사전 컨설팅을 받으러 갔어요.

 

 

사전 컨설팅 두구두구

컨설팅 장소에 도착하니, 팀별로 명찰을 나눠주시더라구요. 멘토님은 2분이 계셨고, 각 멘토님은 데이터 활용 관련 정보와 서비스 런칭 관련 정보에 초점을 두어 조언해 주셨어요.

가장 인상 깊은 컨설팅 내용은 유저 유입 방향성이었어요. 저희는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했기에 유저 유입이 관건이었는데요. 유저를 모을 수 있는 논리를 탄탄하게 구축하라는 말씀을 들었어요. 특히 커뮤니티 기능에서 기존의 마니아층 관람객과 더불어 신규 관람객, 두 관객층을 매료할 수 있는 기능이 무엇인지 조언하셨어요. 컨설팅을 통해 세부 기능에서 각 타켓을 공략할 니치한 기능이 필요하다는 걸 다시 느꼈답니다.

또 컨설팅 중, 특별한 인사이트를 얻었는데요. 바로 ~ 첫 공연 경험이 좋은 경험이면 계속 유지하지만, 첫 공연 경험이 질이 안 좋으면 쉽게 포기한다는 것이에요. 이때는 공연예술 소비자로서 공감했던 것 같아요. 저도 처음 봤던 뮤지컬에 흠뻑 빠져 뮤지컬 분야에 점차 관심을 갖게 되었거든요. 이 인사이트는 공연뿐 아니라 서비스 측면에도 통용된다고 생각해요. 만약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열었을 때 사용 경험이 좋지 않으면, 해당 앱을 사용하지 않으려 하는 것과 비슷하다 느껴요ㅎㅎ

 

 

결선 준비 

Episode.6

밤샘 개발과 디자인.

2차 마감 한 달 남은 기간부터 본격적으로 UIUX 고도화와 개발을 시작했어요.

2023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서비스 개발 부문 평가기준

당시 평가 기준 중 서비스 완성도가 25%의 높은 비율을 차지했기 때문에 저희 팀의 최종 목표는 서비스 배포였어요. 배포를 위해 구현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어요. 본래는 대면/비대면 회의하고 각자 작업하는 형태였지만, 이대로 구현을 마무리하기 힘들 것 같다는 판단 했어요. 그래서 마감 기한 직전 3박 4일 간 명동의 한 숙소를 잡았고, 합숙 개발을 진행했어요.

숙소 비용이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그만큼 더 수상해야겠다는 열망이 강해졌던 것 같아요. 개발 팀원들과 더불어 저도 빡세게 UIUX 디자인과 제안서를 제작했답니다💪🏻 밤샘 작업하면서 야식도 엄청 시켜 먹고 막날에는 고기도 먹으면서 기력 보충 제대로 했어요ㅎㅎ

2023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2차 제출 서류

 

 

2차 마감 기한은 9/8 18시까지였고, 제출해야할 서류들은 다음과 같았어요.

1. 결과보고서 (hwp) 30페이지 이내

2. PPT 제안서 30페이지 이내

3. 활용 데이터 및 코드 등

4. 활용 데이터 출처

5. 시연결과 증빙자료 (시연동영상, 어플리케이션, 사이트 링크 등)

서비스 개발 부문은 1차 합격자 공통 서류 외 서비스 시연 영상을 추가로 제출해야 했어요. 서비스 기능으로 시간별ㆍ장소별ㆍ금액별 공연 조회, 공연 달력, 관람객 후기, 커뮤니티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어 기능 볼륨이 컸는데요. 합숙 개발 덕분에 무사히 서비스 배포도 마무리하고, 제안서도 마감 기한 전에 제출했어요.

시연 동영상은 2분 짜리 영상으로 단순 시연 상황을 녹화하기보다 영상 편집과 모션을 넣어 제작했어요. 제가 PPT를 제작하는 동안 야무진 프론트샘들이 영상 편집을 담당했고, 영상 내에 소비자의 니즈, 기능 소개를 내포했답니다! 그리고 활용 데이터 출저 및 데이터 코드는 개발 시 활용했던 KOPIS 데이터 내역과 개발 스택 등을 작성했어요.

 

 

 

발표 심사 

 

 

 

Episode.7

공모전 발표 심사 및 시상식

2차 제출 마감 후 일주일, 2023.09.15. JCC크리에이티브센터 3F 오디토리움에서 발표 심사가 이뤄졌어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개발 부문의 1차 서류 합격팀 20팀이 모두 모였고요. 후속연구 2팀은 발표 심사 대상이 아니어서, 참석하지 않았다고 해요. 발표는 1부, 2부로 나누어 발표를 진행했어요. 당일에 도착하면 발표 순서를 확인할 수 있고, 발표 순서는 발표자료 제출 순서의 역순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저희 팀은 제출 마감일 3시에 제출해서 초반 순서일 줄 알았는데, 2부 중반 순서로 배정되었어요. 발표자의 경우 동선 및 발표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발표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2시까지 도착해야 했어요.

 

 

 

발표 당시

 

 

발표는 발표시간 5분 · 질의응답 5분으로 한 팀 당 10분씩이에요. 발표 시 서비스 개발 부문은 시연 동영상 필수로 재생해야 되기에, PPT 제안서의 내용은 개발 목적, 기대효과 등 필수적인 부분 위주로 발표했어요. UIUX나 서비스 무드 설명은 생략했답니다. 2부 시작 전에 2부 발표팀의 팀원들 모두 단상 근처 앞줄로 나가 대기하면 돼요. 사실 1부 때는 엄청 떨렸는데 막상 앞줄에서 대기하니깐... 멋지게 발표하시는 다른 참가자분들이 눈에 들어왔어요. 그래서 저도 당당하게 발표하고 싶다는 바람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긴장은 덜하고, 제 기준에서 나름 만족스럽게 발표했습니다!

팀 당 질문 개수는 대략 3~7개였고요. 질문을 많이 받는 팀이 있는 반면, 저희 팀은 두 질문 정도 받았어요. 심사위원은 기억상 6명 이상 계셨고, 데이터와 서비스 개발과 관련 심사위원 분들로 균형 있게 구성되었던 것 같아요.

모든 발표가 끝나면 약 30분간의 심사 시간이 있어요. 자리를 정리하고 짐을 주섬주섬 챙기면 후딱 결과 발표가 나왔어요. 시상 규모는 다음과 같아요.

 

2023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시상 규모

 

 

시상 규모는 혁신상(1등) 1팀, 진흥상(2등) 2팀, 돋움상(3등) 2팀으로 각 부문마다 5팀씩 시상해요. 시상은 기억상 빅데이터 분석 부문 - 서비스 개발 부문 순으로 번갈아 시상했어요. 돋움상부터 시작하여 차례로 호명하는데, 저희 팀이 호명되지 않아서 뒤로 갈수록 엄청 긴장했어요. 혁신상(1등)만 남았을 때 설마 했는데, 저희 팀이 호명됐고 팀원 모두 예상하지 못해서 벙찜+놀람+기쁨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어요.

 

 

단상에 서서 상을 수령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 원장님과 기념촬영을 진행했어요. 모든 시상이 끝난 후엔 공모전 참가자 전체 기념 촬영 및 팀별 촬영이 진행돼요. 처음 받은 큰 상이어서 너무 행복했고, 기획·개발 기간의 고생이 싹 날아가는 듯했어요. 개발하느라 너무 고생 많이 한 프엔·백엔 팀원들에게 이 영광을 돌려요🤍

 

시상식 이후에 기사도 떠서 지인분들께 공유했답니다ㅎㅎ

 

끝으로 공모전을 주최, 주관해 주신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측에 감사 인사 올리며 마무리해요.

이번 공모전을 통해 KOPIS 빅데이터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데이터 내에 공연 예매 정보뿐 아니라 시설 관련 구체적 정보가 포함되어 놀랐어요. 공연예술 서비스/문화 기획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KOPIS 데이터로 공연 트렌드 및 배경지식을 학습하면 좋을 것 같아 블로그에 공유해요!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서 공연 DB, 예매통계, 공연 소식 등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첨부했던 USHER 배너

 

 

 

 

인터뷰 - 에버  

https://blog.naver.com/everlasti_/223582635066 

 

🖱️과학/공학 공모전 찾으러 가기

🖱️현재 모집중인 공모전 보러가기

🖱️역대 수상작 보러 가기

🖱️공모전 팀원 구하러 가기

  

 

함께 보면 좋을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분석 (수상작의 특징과 평가 포인트)

📷포폴에 넣기 좋은! 디자인&콘텐츠 공모전 리스트!

🍓 2024 취업 자소서 예시 모음.zip

📚국비지원 교육 종류 24개 총정리 : 방학동안 따면 좋을 자격증까지!

🎓 2025 한능검 일정 공개! 대학생 및 취준생을 위한 완벽 준비 가이드

 

🌱대학생고민방

🌱취업/문과 고민방

🌱SK멘토질문방

🌱LG멘토질문방

🌱취업/이과고민방

🌱직장인고민방

🌱삼성멘토질문방

🌱현대멘토질문방

 └삼성전자 면접관, 현대자동차 인사담당자 등 원하는 멘토를 선택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해당 게시글은 링커리어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후기입니다. 해당 게시글에 포함된 내용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 및 비하, 욕설이 담긴 댓글을 남길 시 무통보 활동정지 및 탈퇴 처리됩니다.

본 사이트의 합격후기 및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 97조의 저작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며,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조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문화체육관광부] 제3회 KOPIS 빅데이터 공모전 수상 후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4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