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초보자를 위한 공모전 기본 4가지 (마음가짐, 아이디어, 팀원구성, 기획서 작성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rategy/86116

STEP① -평범한 공모전 신이 알려주는 마음 가짐!

공모전 초보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도전정신

제가 스무 번의 도전이라는 힘든 시기를 겪었기 때문에 지금 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수상을 몇 번이나 실패하셨나요? 한두 번의 좌절에 무너지지 마세요. 우리 모두는 못해서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도전하지 않아서 안 되는 것 일지도 모르니까요.

2. 팀 플레이

개떡처럼 말해도 찰떡처럼 알아주는 친구가 있나요? 이 질문의 의도는 팀 플레이에 대해 묻고자 함입니다. 혼자 발버둥 치는 것보다, 팀으로서 함께 목표를 향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식을 혼자 소유할 때 보다 공유할 때 더 큰 성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3. 다양한 경험

저는 좋은 아이디어의 해답을 찾는 가장 빠른 길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동물과 다르게 생각을 하고 행동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에서 교훈과 노하우를 얻게 됩니다. 우리는 이를 경험이라고 합니다. 경험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는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에 대한 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방법에 대한 책이겠죠.

출처: https://brunch.co.kr/@soonkyujang/61

STEP②-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법!

1. 세분화(segmentation)

아이디어를 내본 결과 느낀 것은.. 모든 아이디어는 본인이 아는만큼 보인다 였습니다.

본인 전공, 그리고 생활하시면서 느꼈던 것 등을 관찰하시고 조금이라도 불편하신건 아이디어 노트를 적길 바래요.

집중하셔서 기록하시면 2주면 됩니다 : )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 첫 공모전은 2014대학창의발명대회 였는데요, 그 때 당시 전 책을 열심히 읽고 있었고 기존의 책갈피가 불편했었거든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좀 괜찮게 만들까하고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고, 왜 불편한지에 대해서 좀 더 세분화해서 생각했습니다.

불편한점 :

1. 기존의 책갈피는 책갈피가 쉽게 분실되는 점

2. 책갈피는 내가 읽던데가 어디인지 정확히 표시 못하는 점

3. 상품성이 없고 이쁘지가 않다는 점

그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렇게 나온 개선안을 보니 어? 이런책갈피는 본적이 없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아이디어가 실제로 있는 아이디어인가를 찾았습니다.

2. 검색(SEARCHING)

1. 구글검색(일단 상품으로 나왔는 지 여부를 체크)
2 키프리스(특허 검색서비스)

이 두 가지 검색과정을 거쳤는데도 안나온다? 그렇다면 그 아이디어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ONLY ONE 아이디어 입니다.
이제 이 아이디어가 적용가능한 공모전을 찾는겁니다. 물론 그 아이디어의 시장성역시 고려해야 되는데요,
사실 새 아이디어의 시장성을 측정하기는 학생신분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굳이 비슷하게 하자면 시장조사 정도이구요. 그마저도 정확치 않죠.
개중에서는 ROI(Return Of Investment, 투자대비 회수금)를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어설프게 하실바엔 하지마세요ㅠ
공모전심사위원 특히 아이디어 공모전은 ROI? 별로 중요치 않습니다.

실제로 발표 때 어설프게 어떤 명문대 석사과정밟는 분이 ROI분석 했다가 꼴찌하셨던게 기억나네요

3. 기타

위의 과정을 거쳤는데도 못 찾았다. 그러면 지금까지 나온 아이디어와 유사한 외국의 스타트업 등을 꾸준히검색해보시길 바라요.

출처: https://community.linkareer.com/community/8886

STEP③- 최고의 팀을 만드는 방법

마케팅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해 나는 어떤 팀원을 모아야 할까?

보통 마케팅 공모전은 개인이 참가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게다가 첫 공모전에 혼자 나가는 사람의 수상확률은 0에 가깝다. 혼자 만든 작품이 완벽하다고 생각할 지라도 팀원의 피드백이 없으면 잘못된 결과물이 나오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각의 역할에 맡는 팀원을 모집하는 것을 추천한다.

1. 마케팅에 관심 많고 논리적인 팀원

: 마케팅 기획서를 제안할 때 논리에 대해 계속 검증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기획서 전체에 논리적으로 비약은 없는지, 누가 읽어도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논리적인 내용인가를 중심으로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2.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는 팀원

: 마케팅 기획서의 핵심은 뻔해보이지 않는 것이다.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아이디어가 쏟아지는 팀원이 있다면 색다른 느낌으로 기획서를 만들고 멋진 카피를 뽑아낼 확률이 크다.

3. 디자인적 감각이 있는 팀원

: 디자인을 보지 않는다고 명시하는 공모도 있지만, 가독성이 중요한 기획서에서 디자인도 분명 큰 영향을 끼친다

4. 팀의 멘탈을 잡아주는 팀원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지만 큰 힘이 되어주는 것은 분명하다.)

출처: https://brunch.co.kr/@addcampus/285

STEP ④ - 기획서 제대로 작성하는 방법

1장. 제안서의 승폐는 제목에서 결정된다 (약 80%)

제목 그대로 제안서(사업계획서)는 제목에서 80%정도 승폐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처음 공모전 제안서를 작성했을때 제목은 대부분 아이템 명칭이었다. 초경량리모컨, 고열효율난로, 좋은피부관리기등등

그러나 대부분 이런 제안서들은 낙방 했었다. 이유는 나만이 아는 제목이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초경량 리모컨에 대한 사업 제안서의 제목은 “1인가구에 맞는 초경량 리모컨 개발 및 제품 상용화” 로 표현하는게 100점짜리 제목인것이다. 즉. 제안서는 특히 정부 과제에서는 제목에서 어떠한 물건을 만들어 돈을 벌겠다는것과 더불어 약간의 시장,타켓이 들어가는게 제일 좋다.

2장. 기둥이 제대로 서야 집안이 선다!

아마 눈치 챈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제안서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제안 목적이다. 그리고 그 제안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뼈대(기둥)이 중요하다. 나는 보통 Tree라는 표현을 하는데 큰 나무의 기둥에 중간 가지들이 나열되고 가지에서 세부적인 나뭇잎과 열매로 작성을 하면, 작성중에 왔다 갔다, 횡설 수설하는 글이 아닌 기본적이며, 목적성이 강한 글이 된다.

3장. 하나의 연극처럼 기.승.전.결

제안서 및 사업 계획서를 읽는 사람의 특징은 수많은 계획서를 본다는것이다. 즉 호기심적으로 접근하여, 한눈에 띄지 않는다면, 대부분 비판적으로 제안서를 취부하여, 결국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한다.

그래서 제안서는 하나의 소설처럼 재미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는다. 여기서 참고할것은 한낮에 하는 TV 홈쇼핑을 한번 보라. 정말 평범한 세안제 하나를 팔아도 마치 지금 사지 않으며, 미리 사두면 좋을꺼란것을 끊이 없이 강조한다. 난 제안서가 TV 홈쇼핑과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장 나쁜 제안서는 제일좋다, 모든사람들이 다살것이다, 라는 추상적임과, 맹목적임에 있다. 중국인구가 10억이라고 모두가 나의 속옷만을 사지 않은것과 같은 이치이다..

4장. 글이 아닌 문장으로 승부하라!

글 작성에서는 문단 보단 문장으로 작성하라.

내가 가장 싫어하는 제안서중에 하나가, 소설책처럼 구구절절 읽어야 하는 글이다.

앞서 이야기한 기승전결의 시나리오와 무엇이 다르냐면, 전체적인 글의 내용은 기승전결을 이루지만, 글은 문장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나누어라는 말이다. 제안서에서 도표와 수식, 그리고 시각적 요소인 내용을 많이 많이 많이 넣을수록 좋다.

5장. 마무리

가장 좋은 제안서 잘적는법은 일단 많이 적어보는것 (2장짜리 사업계획서라도) 그리고 자꾸 끊임 없이 그 아이템으로 수정 추가 하는것을 추천한다. 일단 하나의 아이템으로 작성을 하고 계속 추가하다보면, 충분이 답이 나올것이다. 다른 사업제안서는 사실 구하기 힘든데, 난 구글링으로 많이 구했다.(많은 회사들이 자기회사 소개서를 많이 공개한다)

그것을보고 많이 배웠고, 특히나 서울에서의 세련됨을 많이 익힐수 있었다. 꾸밈은 결국 카피라고 말하고 싶다. 카피이후에 자기만의 세련됨을 입히면 정말 매력적이고 99%이상 선정될수밖에 없는 제안서를 만들수 있을것이다.

출처: 99.5% 선정되는 맛깔나는 제안서(사업계획서)작성법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초보자를 위한 공모전 기본 4가지 (마음가짐, 아이디어, 팀원구성, 기획서 작성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