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모전 활동할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점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rategy/98699


안녕하세요 멘토 우희진입니다. :)


저는 참고로 혼자 공모전에 나가 2015년 대휴 뷰티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받고 2016년에 SNS문화시민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활동 기반으로 여러분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스펙이나 상금을 보고 많은 공모전에 지원하시는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공모전을 진행하실 때 놓치시는 부분이 있어 그 부분을 알려드리고 수상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드리고자 글을 작성했습니다.

1.공모전의 주제
공모전을 진행하실 때 많은 분들이 해당 공모전의 주제보단 자신의 아이디어에만 집중을 하십니다. 이럴경우 공모전 주최측에서 원하는 주제에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스 절약 공모전일 경우 이 해당 공모전의 주제는 강원도라는 지역, 가스 절약의 목적인데 많은 분들은 가스 절약하는 부분에만 집중을 해 강원도에서 특정 지역을 고려하지 않게 됩니다.
즉, 특정 주제에만 집중을 해 다른 주제를 놓치거나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공모전에 지원하실 때,자신의 아이디어가 주최측에서 원하는 주제에 적합한지 계속 확인하면서 주제에 맞게 작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주최 정보 찾고 분석하기
공모전을 진행하시면서 흔히 놓치는 부분은 주최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50대이상 소비자가 많은 주최인데 자신이 내놓은 아이디어는 20,30대 소비자로 맞춰 아이디어를 내놓을 경우 회사측에서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이라고 해도 자신의 주 소비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아 탈락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최 분위기는 어떠한지, 주최이념은 무엇인지, 주최 측이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인지, 주최자를 이용하는 소비자 나이대와 패턴은 무엇인지등 다양한 주최 정보를 찾고 분석한 다음 공모전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수상 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아이디어 여부 확인
자신이 아무리 좋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시중에 이미 시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이미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포기하는 것은 시간 낭비고 높은 작품을 제출하기에는 역부족이 있으니 어느정도 아이디어가 정리 되었을 때, 구글에 찾아보고 아이디어 여부를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지원하기
저도 2015년부터 지금까지 공모전을 셀 수 없을 만큼 넣었습니다. 문학, 사진, 제품 아이디어 등 특정한 것을 구분하지 않고 여러 곳을 지원했습니다.여러분들도 자신 직종에 맞는 것만 지원하지 않고 다양한 것을 지원하셔서 활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실패 요인 파악하기
공모전에 지원한것이 떨어져도 포기하지 않고 여러곳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점이지만, 왜 자신이 수상하지 않았는지 분석한 것도 중요합니다.
즉, 수상된 작품과 자신의 작품을 비교하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놓친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차후 다른 공모전 지원하실 때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모전은 처음 진행하실 경우 부족한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혼자 진행하는 것보단 공모전 동아리에 들어가시거나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다른 사람과 같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모전에 수상을 받지 않아도 지원하시면서 여러 가지 경험하고 배우는 점이 많으시니 한번 시도하시는 것을 강추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멘토우희진

신고글 공모전 활동할 때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점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2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