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활동내역
    • 내가 쓴 글

    • 내가 쓴 댓글

  • 쪽지함
    • 받은 쪽지함

    • 보낸 쪽지함

    • 보관함

대외활동/공모전 Q&A

대외활동/공모전에 대한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실제 경험자(feat 링커리어 멘토)가 조언을!
대외활동/공모전 Q&A

공모전 경험자들!


은_빈


2019.10.15 07:56

조회 154


추천 0


https://community.linkareer.com/user/93632

영상 관련된 공모전 지원해보신 분들!

혹시 처음 공모전 나갔을 땐 영상 잘 다룰 줄 알았나요?ㅜㅜ

영상 초보인데 영상 관련 학원을 다니는 게 좋을까??

학원이라면 추천도 해줭!!


댓글 21

멘토노해성


2019.10.15 18:03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노해성입니다.

사실 대외활동이 아닌 공모전 분야라면 어느정도 실력을 갖추시고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외활동이 새로운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자리라면 공모전은 본인이 갖춘 능력을 시험해보는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혼자가 아닌 팀으로 공모전에 참여하시는 경우라면 팀원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어느정도 능력을 갖추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2d755741-72c9-428d-bfad-ad30290e1b3d



멘토찐찐


2019.10.16 12:10



멘토 찐찐입니다.

영상을 잘 다룰 줄 모르는 사람으로서 영상 관련 공모전은 나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공에서 영상을 다루기 때문에 전공 수업 시간에 영상을 좀 만져보았는데 고작 과제로 영상 몇 개 편집해서 제출한 것이 끝이었고 영상 제작이 생각보다 시간을 많이 잡아먹고 지식을 많이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컨텐츠 제작을 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다른 카드뉴스 제작이나 포스터 제작 등 다양한 공모전들이 존재하므로 그런 쪽으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꼭 영상 제작을 하기를 원하신다면 프리미어 독학을 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어도비 프리미어를 가장 많이 전공자들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독학으로도 충분히 기본적인 영상 제작은 가능하여 프리미어는 제 주변 친구들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혹은 원테이크로 영상을 촬영하고 자막을 넣어 공모전에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멘토이송희


2019.10.17 02:15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이송희입니다.

저 역시, 영상을 잘 다루지 못하지만 해당 공모전에 참여하고 싶어서 독학하며 배워본 경험이 있습니다.

경험해보고 싶으신 공모전이라면, 영상 제작 실력과 상관없이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의미없는 경험은 없으니까요 !

특히, 영상 제작의 경우 반드시 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영상편집툴 방법을 가르쳐주는 유튜브나 자기계발플랫폼도 많을 뿐 더러 직접 집에서 영상을 제작해보시면서도 충분히 기본 역량을 갖추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영상 관련 공모전을 나가고 싶으시다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영상 제작 기술을 익혀나가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 영상 제작 퀄리티는 영상공모전에서 중요하기도 하지만 그 외의 영상 기획 아이디어와 메시지 전달을 위한 스토리보드 기획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영상제작기술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멘토이근호


2019.10.17 12:15



안녕하세요 멘토 이근호입니다. 

저는 저는 3가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영상 외주를 맡기는 방법

2. 영상 실력자 분과 같이 공모전을 나가며 영상을 배우는 방법

3. 유튜브 및 학원을 통해 영상 편집을 배우는 것입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은 좋은 영상 기획안이 있는데 나가시려는 공모전 기안이 촉박할때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에 영상 외주 작업을 해주는 분이 많으므로 만약 빨리 공모전에 나가셔야 된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은 영상 실력자 친구나 다른 팀원을 구해 같이 공모전을 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분이 영상을 편집하는 만큼 영상 기획 및 소스를 찾는데 집중하셔야겠지만

옆에서 능숙하게 영상을 편집하는 모습을 보고 배우며 여러 프로그램과 팁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유튜브 및 학원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학원이나 과외를 받는것이 빠르게 실력을 올릴 수 있지만

요즘 유튜브에 프리미어, 에펙강의 등 영상 편집 프로그램 이름만 검색해도

많은 강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과 유튜버를 선택하고 인강처럼 활용하신다면 금방 배우실 수 있을겁니다.

6e9614ae-2f36-47f1-b8b3-8ee96e0d294c



멘토와니


2019.10.18 06:18



안녕하세요. 멘토와니입니다.

저는 처음 영상을 제작할 때가 ‘윈도우 무비메이커’를 사용해서 엄청 조악한 형태로 만들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프리미어로 독학을 하면서 영상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하고 있습니다. :D

사실 영상 공모전에 제출하는 영상들이 대부분 편집이 화려하기 보다는, 어떤 구도로 촬영했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독학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유튜브에 이미 많은 분들이 편집 기술을 알려주고 있어요. 욕심이 있으시다면 학원을 다니는 방법도 좋으나, 꼭! 내가 영상 계열로 진로를 잡을거다!는 느낌이 아닌이상은 유튜브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제가 그래왔으니까요 :D

상금규모가 큰 영상 공모전이 아니라, 작은 공모전에서 하나 둘씩 결과물을 만들어가면서 배워가는걸 추천드릴게요!

유튜브 독학은 ‘비됴클래스’나 ‘편집하는 여자’, ‘이지치즈’ 채널을 추천드립니다.

b6bd0c8c-9d70-443d-a324-5dcab3b9c57c



멘토김수


2019.10.18 08:25



멘토 김수경입니다.

영상강의는 앞서 멘토님들이 말씀하신 대로 유튜브로도 충분히 독학 가능한데요,

내일배움카드 신청하셔서 집 가까운 곳 컴퓨터 학원 등록하시면 공짜로 수업 들을 수 있습니다!

35fc7c97-baf5-486f-bf49-c556962e54b9



멘토ttjdnfeo


2019.10.18 09:23



안녕하세요, 멘토 원정현입니다!

가장 먼저, 영상학원은 따로 다니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영상학원을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공모전이 처음이시라면, 혼자 진행하는 것보다는 팀원들과 함께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팀원 중에 영상을 다룰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만일 없다하더라도 각자가 역할을 나누어서, 영상 제작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면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배울 수 있으며, 꼭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모바일을 통해서도 영상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영상 제작의 공모전 보다는 카드뉴스나 피피티의 파일형식으로 제출하는
공모전에 먼저 참여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대충이나마 편집의 기술이나 공모전에
대한 감을 익힌 후, 영상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멘토방수정


2019.10.19 06:48



안녕하세요. 멘토 방수정입니다.

영상 공모전을 나가기 위한 역량을 기르는 것에 대해 질문을 해주셨네요.

전공이 영상 쪽이시라면 영상 학원을 다니며 전공과 관련된 능력도 기르고,

공모전도 경험삼아 도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공이 영상쪽이 아니시라면 굳이 학원을 다니면서까지 영상 공모전에 도전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0b635257-8bff-4495-ab3f-6f8f86117b0a



멘토Mr.빈


2019.10.19 10:17



안녕하십니까 멘토Mr.빈입니다.

저의 경우 대외 활동을 하면서 영상 편집 업무를 맡았었고 그를 통해 영상 편집 실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저 또한 영상편집을 조금 다룰 수 있는 정도이기에 영상 공모전은 도전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저처럼 영상 편집에 어려움이 있다면 논문 공모전도 도전하시길 권유드립니다.

공모전에는 아이디어 공모전, 논문공모전 등이 있고 비교적 쉽게 준비할 수 있는게 논문공모전,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영상 공모전에 나가기 위해 학원에 다니는 것도 좋지만 해당 준비를 위한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활동에 썼을 때(자격증 등) 더 효율성이 날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시간 여유가 아직 많으시고 1회성으로 끊나지 않고 나중에도 영상 편집 공모전에 꾸준히 참여하고자 하시면 학원에 다니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멘토이태석


2019.10.19 10:31



안녕하세요, 멘토 이태석입니다.

저는 쥬씨 광고 영상 공모전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저는 기획을 맡아서 진행했고, 옆에서 영상 촬영 및 편집을 도왔죠. 근데, 생각보다 영상을 촬영하는 각도, 컨셉, 분위기 등 고려해야할 요소가 많고, 또한 영상을 편집하는 데 기술력으로 퀄리티가 많이 차이나더라구요!

따라서,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쌓으셔서 계속 도전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4a25b66d-6451-48d5-b179-5fb5c448134d



멘토이준섭


2019.10.19 15:38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이준섭입니다.

저는 대외활동 때 만난 팀원들이랑 같이 공모전을 진행했었는데요, 저는 정말 기본적인 툴만 다룰 줄 알아서

기획 및 발표 분야를 맡고 영상 편집은 능력이 있는 팀원들에게 맡겨 놨습니다.

정말, 눈대중으로 독학해서 따라잡을 만한 실력은 아니더군요.

대외활동 내부 발표용이라면 초보자가 편집을 해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하나,

외부 발표, 특히 공모전이시라면 영상편집 능력이 있는 팀원을 꼭 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f614866f-7a33-4bc8-9a5f-c1dec1dfe3ab



멘토환돌이


2019.10.20 00:58



안녕하세요. 멘토 환돌이입니다.

영상작업을 요구하는 경우라면 영상을 어느 정도의 퀄리티를 보장해야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영상 편집 자체가 차근차근 배우자면 할 수 있지만 사실 편집하는데 굉장히 오래걸립니다. 저같은 경우도 2번 정도 작업을 했고 현재 블로그와 영상플랫폼 둘을 모두 운영중인데 다른 일과 겹치게 되면 굉장히 오래걸리고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영상 편집에 대해서 단기간에 배우기 어려우시거나 시간이 없으시다면 외주를 맡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9619ca37-40ee-485a-98e3-dedc12f44ebe



멘토D


2019.10.20 07:02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D입니다.

저는 어도비 프리미어와 어도비 에펙트를 쓰고 있는데요, 학원보단 멘토링으로 영상 프로그램을 배웠었습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 학원은 자격증을 위한 곳이라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멘토링을 통해 영상 편집을 배웠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멘토링의 장점은 본인의 시간에 맞출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부분을 더 자세히 배울 수 있다는 것이므로 멘토링도 한 번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멘토김수현


2019.10.20 11:29



안녕하세요 멘토 김수현입니다.

저도 영상에 관심이 많아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영상 공모전은 아니지만 블로그 sns 서포터즈를 하면서 중간에 제작한 영상을 넣어 효과를 보았습니다. 또, 기업 홍보물을 제작할 때 영상을 잠시 사용해보았습니다.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프레지‘입니다. 팀원 중에서 영상을 다루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여도 금방 배워서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전문적으로 배우실 생각이시라면 프리미어나 에프터 이펙트를 추천드립니다. 두가지 프로그램 모두 전문적인 영상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 자신의 영상 스타일이나 방향성에 맞게 찾아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독학하실 수 있는 책으로는 ’프리미어 프로 & 에프터 이펙트 CC 무작정 따라하기‘를 추천합니다.



멘토김준현


2019.10.21 10:56



멘토 김준현입니다.

1. 포토샵 공부

2. 영화 감상시 전환효과등 감각확인하기

3. 뮤직비디오 분석

4. 프리미어 에펙 공부하기

5. 영상 편집 및 제작 후 유트부에 업로드하기! 

6. 필요시 학원다니기

7. 공모전 도전시 팀원들과 함께해 시나리오 작성, 기획능력 상승시키기 입니다.



멘토심지훈


2019.10.21 16:54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심지훈입니다.

영상 공모전의 경우 생각보다 입상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지만 영상 퀄리티가 기본은 되어야 합니다.

콘티를 잘 짜고 영상 촬영을 잘한 상태라면 단순 컷 편집과 자막 등만 가지고도 충분히 입상 가능합니다.

필요한 효과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검색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학원을 다니실거라면 SBS아카데미 등이 있습니다.

1010eb15-106f-4ed0-b996-02f01db98f11



멘토꿀잼


2019.10.22 03:38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꿀잼입니다!

저또한 영상에 대해 문외한인 상태로 영상공모전에 참여해보았는데요~!!

영상공모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지는 편집센스라고 생각합니다. 구도, 장면전환, 자막편집 등이있는데

예를들면 자기소개영상을 편집할 때 인사하던손이 피아노치는 손동작으로 연결되는 트랜지션같은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영상공모전에 참가하시는 것이라면 아마 짧은시일내에 영상편집프로그램을 다루어야 할텐데 이럴 경우 유투브의 ‘비됴클래스’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번공모전수상보다 자신의 편집실력향상을 좀 더 원하신다면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대부분의 영상공모전들이 경쟁률이 상당하기에 첫 도전에 수상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경험을 통해 무엇이 필요하고 보충해나가야 할 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멘토꿀잼이었습니다~!!



멘토모아


2019.10.24 16:01



안녕하세요! 멘토 모아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영상을 할 줄 알아서 영상 위주로 공모전을 참여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영상 공모전 자체가 영상을 꼭 잘 해야만 당선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공모전 바이 공모전), 영상을 아예 다루지 못하는 채로 도전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편집해서는 생각한 것을 모두 풀어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저는 동아리 등의 활동을 통해서 어느 정도 편집을 익힌 후, 공모전에 출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학원을 다녀봤는데, 학원보다는 동아리나 스터디 등을 더 추천하는 편입니다. 영상은 지식이 필요하다기보다 실전 경험이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학원보다 동아리에서 직접 영상을 만들면서 유튜브를 찾더라도 제가 스스로 키프레임이라도 하나 더 눌러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멘토오마르


2019.10.25 10:48



멘토 오마르에요

심도 있게 영상을 배우고 싶다면 학원을 다녀보는게 당연히 좋겠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공모전을 위한 수준이라면 유튜브에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U2cJZP-RXg

제가 추천드리는 곳은 여긴데요, 가장 많이 쓰는 아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가지고 가르쳐 주는 곳입니다.

보면서 따라하다보면 딱 필요한 부분들은 금새 습득할 수 있으니 우선 여기를 먼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dddc3c75-3fa4-408b-ae9c-db4315b0e884



멘토Hyun


2019.11.04 07:39



안녕하세요 멘토 HYUN입니다. 공모전에서 확실히 좋은 수상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중요하긴 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세지와 주제 적합성도 중요하기 떄문에 본인이 스토리텔링과 연출에 노력을 많이 두고 편집은 여러 유투브를 보고 혼자 해보면서 배워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랬기에 기술적인 부분은 유투브에 쳐보고 따라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요즘 책도 많아서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면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


멘토김동규


2019.11.11 12:51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김동규입니다. 영상퀄리티 보다는 내용과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요즘 유튜브에서 퀄리티 좋은 강의들도 많기 때문에 잘 찾아보셔서 독학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다른 공모전 수상작들을 한번씩 보면서 방향과 감을 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