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학습 방법 2. 경영학 학습 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26263

공기업 사무직 전공은 비전공자가 대다수며, 많은 기업에서 사무직 전공필기로 시행 중인 경영학은 과목 특성상 양이 방대하여 학습 혼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전공자가 많은, 그리고 양이 방대한 경영학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지 고민했고, 고민한 결과를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추가로 실제 공기업 합격생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학습 방법까지 살펴보았으니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본격적인 경영학 학습에 들어가기 앞서,

경영학에 대한 이해 없이 도서 구매 후 무작정 경영학을 시작하시는 "경영학 독학러" 들이 종종 발견(?) 됩니다. 경영학은 독학에 취약한 과목입니다. 방대한 양과 생소한 개념이 나와 제대로 된 이해가 선행되어야 이후 내용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학을 결심하셨다면 잠시 펜을 내려 놓으시고, 현재 공취사 카페 내 경영학 강의 무료배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무료로 강의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경영학 학습에 완벽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 공기업 경영학 전 강의 수강 이용권 무료 배포중 ▼▼

https://cafe.naver.com/uccplus/1463014

[학습 대상]

단일/상경/통합 전공 유형 막론하고 공기업 경영학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학습 방법]

한 번을 학습하더라도 제대로 된 학습이 필요합니다.

경영학 학습법을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적었으니 차근차근 순서대로 학습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이론 학습 → 문제 적용 → 취약 파트 정리 → 반복

▶ 공기업 경영학 강의 & 교재 선택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기업 리스트 바로가기

1단계 : 이론 학습

비전공자에게 생소할 수 있는 경영학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타 경영학 시험과 차별화된, 공기업 경영학 출제 경향을 반영한 이론 학습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학습은 강의를 통해 더욱 깊이 있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강을 가정하여 더욱 자세한 학습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일전공 또는 상경통합전공 기업을 준비하시는 분은 핵심 경영학과 핵심 경영학 플러스를, 통합전공 기업을 준비하시는 분은 김윤상의 올인원 경영학 START 교재를 활용하셔서 이론 확인하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다 암기할 수는 없습니다. 김윤상 경영학은 쉬운 예시로 비전공자에게 생소한 개념을 풀어 나가기 때문에 경영학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가벼운 맘으로 편히 수강하시고, 강의에서 강조하셨던 내용을 위주로 추가 회독하여 복습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수강 예시

1회 수강 시, 경영학의 흐름을 확인하고

2회 수강 시, 핵심 파트 또는 어려운 파트를 중점으로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

3회 수강 시, 경영학을 정리하고 체화하는 단계

단, 수강 횟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자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는 횟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CPA 출제 경향까지 완벽 반영! 단일/상경통합 대비 바로 수강 ▼▼

https://www.weport.co.kr/video/15060

▼▼ 공기업 경영학 핵심만 알짜로! 통합전공 대비 바로 수강▼▼

https://www.weport.co.kr/video/16112

2단계 : 문제 적용

인강을 통해 이론을 확인하셨다면 해당 이론을 문제에 적용하여 확실하게 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일전공 또는 상경통합전공 기업을 준비하시는 분은 객관식 경영학을, 통합전공을 준비하시는 분은 김윤상의 공사공단 올인원 경영학 [기출문제] 를 활용하셔서 이론을 문제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단일전공 대비용인 객관식 경영학은 최근 CPA 수준으로 고난도 학습해야 하는 공기업 경영학의 특성을 고려, 각종 경영학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CPA 경영학 기출도 함께 풀이할 수 있고, 통합전공 대비용인 김윤상의 공사공단 올인원 경영학 [기출문제] 역시 각종 경영학 수험 기출 1,074문제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이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이기 때문에 오답이 속출(?)하겠지만, 오답이 많을수록 오답 관련 내용을 이후 단계에서 꼼꼼하게 집중+반복 학습할 수 있습니다. 보다 완벽한 경영학 학습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경영학 이론의 실제 출제 형태 확인! 경영학 기출풀이 바로 수강 ▼▼

https://www.weport.co.kr/video/16361

3단계 : 취약 파트 정리

2단계에서 푼 문제 중, 오답이었던 문제 혹은 헷갈렸던 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문제에서 제시한 개념과 개념 접근 과정 등을 문제 해설과 교재 내 이론을 비교하여 정리하면 됩니다. 정리 양식은 학습자가 작성하기 편한대로 정리하면 됩니다. 목적은 취약한 내용 중심인 학습자 맞춤형 오답노트입니다. 그리고 해당 단계는 곧 단권화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취약파트 정리 예시

4단계 : 반복

단순히 강의를 모두 듣고 문제를 한 번씩 다 푸는 것으로 학습이 완료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해했다고 해도 휘발성이 강한 경영학 과목 특성 상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1~3단계를 거친 후 완성된 오답 노트를 토대로 취약한 지점이 어디인지 반복 확인 및 암기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오답노트를 활용하여 반복할 수도 있고, 부족하다면 전체 이론 또는 전체 문제 풀이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반복은 곧 회독인데, 회독 횟수는 본인이 경영학을 완벽하게 이해할 때까지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암기는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만큼 자주 봤는지 횟수에서 성공적인 암기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학습 시작 전후, 이동 시간, 자투리 시간 등 모두 활용하여 취약 지점이 정리된 오답노트와 핵심 개념을 반복하시길 권장합니다.

■ TIP★ 실제 공기업 합격생 학습 방법

앞서 말씀드린 공부법이 일반적인 공기업 경영학 학습법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학습 방법은 '실제 공기업 합격생들이 선택한 학습 방법' 입니다.

실제 공기업 합격생들의 경영학 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그 중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학습 방법만을 정리했습니다. 각자 본인에게 알맞은 학습 방법을 찾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합격자 대부분이 선택한 학습 방법이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경영학 학습 방법을 설계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 이론 학습

경영학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특정 개념이 뜻하는 바를 빠짐없이 이해하고, 용어가 변형되어도 또는 헷갈리는 선지로 출제되어도 풀이 가능할 만큼 암기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객관식 시험이라고 해서 대충 암기하는 것은 금물! 꼼꼼하고 완벽한 이론 학습이 선행되어야 이후 문제풀이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2. 문제 풀이

문제 풀이를 진행하면서 이론이 어떻게 문제로 출제되는지 확인했다고 합니다. 어떤 문제 유형이 나와도 풀 수 있게끔 실전 감각을 익히는 방법으로도 아주 좋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이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문제 풀이는 경영학 이론을 보다 완벽하게 체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뽑혔습니다.

3. 문제 풀이 반복

1번의 문제 풀이가 끝난 후, 합격생들은 문제 풀이를 반복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했는데, 문제 풀이 반복 학습 방법은 또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졌습니다.

① 문제 풀이 시 취약한 부분 이론 학습 ⇒ 이론서 회독

문제 풀이 시 취약한 부분을 체크하여 해당 파트의 이론을 다시 점검하거나, 전체 이론을 한번 더 학습하는 양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최대 3회 반복을 진행한 합격생도 있었고, 강의와 교재를 학습했어도 특정 이론이 이해가지 않는다면 인터넷 서치를 통해 보완하거나 자신만의 언어로 보강하여 이론 반복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② 문제 풀이 시 취약한 부분 오답 노트 정리 ⇒ 오답 노트 회독

틀린 문제 · 헷갈린 문제 등을 정리하여 오답노트를 만들고, 이를 반복한 합격생도 다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3단계 : 취약 파트 정리가 이에 해당될 것입니다. 오답 노트 반복하여 가장 객관적으로 본인의 취약점을 확인, 공략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뽑혔습니다.

합격자들은 전공필기에 많은 비중을 두고 학습했다고 합니다.

전공이야말로 투자한만큼 실력향상이 이뤄지는 수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말씀드린 학습 방법을 잘 참고하셔서 경영학 학습에 공을 들이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링커리어는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학습 방법 2. 경영학 학습 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