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취업 전략 - NCS 모듈형, 전략적 대비 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32387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부터 2주간은 여러분이 많이 혼란스러워하는 NCS 직업기초능력의 유형에 대해 정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 NCS 직업기초능력의 글을 통해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개관 그리고 경향에 대해서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학습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아래 내용은 모듈형 1위 도서 『위포트 공기업 NCS 모듈형 직업기초능력평가 통합 기본서』(도서 바로가기)의 대표강사이신 황현빈 선생님의 조언과 도움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듈형 학습 방법에 대한 황현빈 선생님의 7분 영상은 글의 하단에 첨부하였으니 모듈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시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 중, 흔히 이야기하는 NCS 모듈형 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 모듈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CS 직업기초능력이란?

2. NCS 모듈형이란?

3. NCS 모듈형의 출제 특징은?

4. NCS 모듈형의 출제 경향

5. NCS 모듈형 기반 대표 출제 대행사

1. NCS 직업기초능력이란?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즉, 국가직무능력표준이라고 합니다. 직무능력이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태도로 NCS는 국가가 이러한 내용을 체계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은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전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NCS라 하면 당연히 직업기초능력만 포함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NCS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전공)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직업기초능력은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통능력"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이나 기초적인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의 능력을 의미하죠. NCS를 만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직업인으로서 갖춰야 할 능력을 총 10개 상위능력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기업의 역할과 주요 직군별 필요 능력에 따라 각 공기업마다 요구하는 영역이 다릅니다. 따라서 반드시 공고를 확인하여 필기시험을 보는 직업기초능력평가 영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시험에 출제하는 직업기초능력의 영역은 각 공기업의 최신 공고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공기업 취업 전략 - 중앙공기업과 지방공기업 비교(Feat. 공고 검색방법) 바로가기

2. NCS 모듈형이란?

NCS가 처음 만들어진 것은 오래 되었으나, 본격적으로 공기업 채용시장에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2017년 공기업에 블라인드 채용이 전면적으로 도입되면서부터입니다.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이 중시되면서 대부분의 공기업, 공공기관에서는 채용대행업체를 통해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데, NCS가 처음 도입될 당시에는 각 채용대행사/출제기관에서도 NCS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공무원 5급 시험인 PSAT의 형태를 본 떠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PSAT 형으로 시험을 봐온 기업들도 그간 시험 Data가 쌓이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세부 내용도 구체적으로 형태를 갖추어 가며 점차 PSAT 형태보다는 NCS에서 제공하는 학습 모듈에 따라 필기시험을 낼 수 있는 여력이 갖춰졌습니다. 이후 PSAT형 대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을 출제하는 공기업이 등장했고 모듈형으로 출제하는 공기업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듈형이라는 어원의 유래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NCS 사이트 내(https://www.ncs.go.kr/) "학습 모듈 검색" 때문으로 보기도 하며,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학습자용/교수자용 파일 상단에 적힌 "기초직업능력 모듈 프로그램"의 문구에서 따온 것으로 보입니다.

NCS 모듈형 직업기초능력시험의 범위는 NCS 사이트 내 직업기초능력 코너(https://www.ncs.go.kr/th03/TH0302List.do?dirSeq=121)에 제공된 학습자/교수자용 파일의 내용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교수자용 파일도 1개 영역에 250페이지가 넘으며 10개의 직업기초능력 모든 영역의 학습량이 2,000~3,000페이지로 광범위해 학습 분량이 매우 증가하여 학습 부담이 커집니다.

이럴 때에는 출제 내용 위주로 내용을 구성한 NCS 모듈형 기본서와 강좌로 학습 범위를 줄여 시간을 절약하는 전략적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댓글에 모듈 이론의 핵심 내용만 모은 핵심자료를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학습 시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 모듈형 학습이 필요하다면?

▷ 황현빈의 한 방에 끝내는 모듈형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바로가기

3. NCS 모듈형 출제 특징은?

인·적성 시험의 형태를 가진 PSAT 형과는 달리, 모듈형은 이론학습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즉, PSAT 형이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에 기반한 형태에 가까웠다면, NCS 모듈형은 각 영역의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예시를 보면,

예산의 수립 및 집행 점검의 내용에 대해 이해하거나 암기가 필요한 문항으로 출제가 되는 것처럼, 각 영역의 주요 내용의 숙달이 필요합니다.

4. NCS 모듈형의 출제 경향

최근 모듈형의 출제 형태를 보면, 조금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지문에 응시하는 공기업에서 진행하는 사업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가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채용 트렌드에서 기인한 것인데, 특히, 의사소통능력에서 기업의 주요 사업, 관련 법령, 운영 방침 등이 지문으로 등장하며 기업에 대한 이해 여부를 같이 출제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을 보는 공기업에 대한 짧은 기사, 보도자료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으니 필기 시험 전 간단하게라도 해당 공기업의 사업 내용이나 주요 기사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둘째, SWOT, SCAMPER 등 문제해결 절차를 확인하는 문항 형태의 출제(서울교통공사 등)가 눈에 띄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항은 문제해결능력 영역에서 주로 다루는 문항이니 문제해결능력 학습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모듈형 출제방법과 PSAT 형의 적성문제 출제방법이 섞인 문항 출제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문항을 출제하는 출제기관의 출제역량과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에 따라 두 유형의 특징을 적절하게 섞은 혼합형 문항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① PSAT형과 모듈형이 혼합된 형태와 ② 하나의 시험에 PSAT형 문제와 모듈형 문제가 함께 출제되는 형태가 있습니다.

5. NCS 모듈형 기반 대표 출제 대행사

공기업 문항 유형은 문항을 출제하는 출제 대행사의 역량에 크게 좌우되었기 때문에 어느 출제 대행사에서 필기문제를 출제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출제 대행사의 역량이 늘어남에 따라 출제 유형을 다양화하고 있으므로, 출제 경향 파악과 관련하여 출제 대행사를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지원 기업의 직전 출제 스타일을 커뮤니티를 통해 조사해보는 것이 더 학습 전략을 짜는데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래 NCS 모듈형 출제 대행사 리스트는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01. 휴노

02. 행동과학연구소

03. BSC(비에스씨)

04. 오알피연구소

↳ 특히 위 4개 기업은 PSAT형 문항도 같이 출제하는 출제 대행사입니다. 최근 출제를 요청하는 기관에 따라 출제 유형이 다양화되고 있어 특히 위 4개 대행사에서 출제를 한 경우 지원 기업의 기출 유형을 커뮤니티를 통해 파악해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05. 미래융합연구원

06. 사람인HR

07. 인크루트

08. 시너지컨설팅

09. 엑스퍼트컨설팅

10. 스카우트

11. 잡플러스

12. 커리어케어

13. 한국산업인력공단

14. 한국사회능력개발원

15. 태드솔루션

최근, 모듈형이다 PSAT형이다, 전공이 강화되었다 하면서 공기업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의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무릎을 꿇을 여러분이 아닐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모듈형에 대한 고민은 빠르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 황현빈 선생님의 [모듈형 NCS 고민, 딱 '7분'으로 정리한다!] 바로가기

그리고 이럴 때일수록, 더욱더 전략적으로 학습을 해야 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공기업에 관한 첫 글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추가로 본 후 전략적인 학습을 위해 리스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공기업 취업 전략 - 필수 스펙과 지원 공기업 리스팅하는 법 바로가기

추가로 2020년 초, 서울 양재동에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채용계획] 박람회에서 발표한 것과 같이, 최근 시험에서도 점차 직무이해능력이 강화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습니다. 즉, 직무이해능력이 강화된다는 것은 전공의 출제 비중이 증가하며, 기초직업능력만 출제한 기업도 전공 필기를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업기초능력 학습과 더불어 전공 학습에도 비중을 두어 학습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공기업 전공 유형 (1. 단일전공) & 경영학 단일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3. 상경통합전공) & 경영학 상경통합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2. 통합전공) & 경영학 통합전공 공부법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취업 전략 - NCS 모듈형, 전략적 대비 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