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①] '인재선발? 아이디어?' 기업이 공모전을 여는 진짜 이유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60895






🖋️ “도전은 인생을 흥미롭게 만들며, 도전의 극복이 인생을 의미있게 한다.”

                                                                                                                             - 조슈아 J. 마린(Joshua J. Marine)






작가 조슈아 J. 마린의 한 마디는 우리들의 삶을 돌아보게 합니다. 그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 끊임없는 도전 속에서 인생의 가치를 찾는 것을 짧고 굵은 한 줄로 강조했죠.

어쩌면 조슈아 J. 마린의 외침은 시대의 진정한 청춘인 대학생들에게 딱 들어맞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진정한 사회인, 그리고 어엿한 인격체로 거듭나길 바라는 대학생들에게 도전은 최고의 성장 촉매제가 아닐까요?

시선을 조금 돌려보면 우리 주변에 청춘들이 쉴 새 없이 모이는 도전의 장이 있습니다. 공모전이 바로 그 도전의 장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청춘이 공모전 중심으로 만남, 경쟁, 극복을 반복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전은 진입장벽이 높다는 편견이 깊숙이 박혀 있습니다. 아는 사람만 알고, 하는 사람만 하는. 그래서 선뜻 참여 의사를 내비치기 어려워합니다. 주변에서 누군가 끌어주거나, 독려해주지 않는 이상 스스로 도전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현실이죠.

그래서 링커리어는 준비했습니다.

이 시대의 청춘 대학생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의 성장과 용기 있는 도전을 위해 말이죠. 공모전이라는 도전의 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성장을 꾀할 수 있도록 공모전을 A부터 Z까지 속속들이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링커리어 그리고 링커리어정보지기와 함께하는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 대외활동 칼럼 보러가기




📚 공모전이란 무엇인가?


공모전이란 국어사전에서
'공개 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공모전은 전시회(Exhibition)의 의미가 사라지고 공모(Contest)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 주로 미술, 문학 분야에서 사용되던 용어였으나, 최근에는 그 분야가 확대되어 마케팅, 광고, 디자인, 아이디어, 네이밍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대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의하자면 현대 사회에서의 공모전이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특정한 주제의 아이디어, 제안, 기획 혹은 작품 등을 심사해 상금 혹은 상품을 비롯한 특전을 제공하는 콘테스트의 개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기업/단체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

첫째, 참신한 아이디어 획득 및 보완


기업/단체 입장에서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획득, 보완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기업/단체의 관심사는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부에서 쉽게 풀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경우, 시선을 밖으로 돌려 해결의 실마리를 잡고자 합니다. 많은 공모전이 기업 및 단체가 당면한 과제 해결 방안 혹은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는 것에서 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과거에는 전략 수립과 개발을 기업 및 단체 내부에서 직접 컨트롤했다면, 이제는 프로슈머들과 함께 미래를 개발하는 추세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듯, 기업과 고객(소비자)이 머리를 맞댄다면 단시간에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자연스레 커집니다. 그렇기에 기업 및 단체 입장에서는 공모전을 효과적인 아이디어 도출 방법이라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실제로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공모전으로 꼽히는 제일기획 공모전의 경우, 수상작들을 실무 아이디어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카누’를 꼽을 수 있는데요. 공모전 당시 나온 ‘음악이 있는 작은 카페’라는 컨셉으로 브랜드를 리뉴얼해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고,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둘째,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홍보 효과 겨냥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홍보 효과는 기업 및 단체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또 다른 핵심 이유입니다. 공모전은 특정 조직 혹은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을 늘리기 위한 홍보 목적으로 개최되기도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공모전을 통해 큰돈을 들이지 않고,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 참여자들이 꽤 긴 시간 동안 특정 기업 및 단체의 고민,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밟아가면서 자연스레 끈끈한 유대감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 및 단체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물론 홍보 효과까지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빠질 수 없는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툴이라고 할 수 있죠.

셋째, 인재 선발을 위한 탐색의 장


공모전은 훌륭한 인재를 탐색하고 품을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공모전에 참여해 과제를 완수했다는 것은 해당 산업, 조직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획서, 발표 자료 작성은 각종 문서 작성 능력으로 귀결됩니다. 실무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검증 수단이라고 할 수 있죠.

실제로 많은 기업이 특정 공모전 입상자들에게 정규직, 인턴 입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유연한 인사제도를 갖추고 있는 IT 기업에서는 신입 직원 채용 과정에 공모전 형식을 차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볼 때 공모전은 기업 및 조직 입장에서 놓칠 수 없는 효과적인 인재 선발 탐색의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공모전] 無-스펙이었던 내가, 공모전 수상자가 되기까지
🖱️ 2개 지원하면 1개는 상 받는 프로 공모전러 인터뷰
🖱️ [공모전 칼럼] #1. 공모전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Why, When, Who)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①] '인재선발? 아이디어?' 기업이 공모전을 여는 진짜 이유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