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⑨] 현직 인사담당자들이 말한다 :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74131

안녕하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 정보를 공유하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우리가 공모전에 참가하는 목적은 수상입니다.
수상하고자 하는 주목적은 당연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입니다.

공모전 수상 덕분에 취업에 성공했다는 선배의 이야기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공모전에 끊임없이 참가해 수상작을 늘렸고, 덕분에 돋보이는 스펙이 되어 취업에 성공한다.
아마 많은 대학생과 취준생의 꿈이자 지향점일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공모전은 취업에 큰 도움이 될까요?
된다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칠까요?

[공.차.깨 ⑨] 현직 인사담당자들이 말한다 :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에서
현직 인사담당자들과 취업 멘토들로부터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지난화 바로가기

🖱️ [공.차.깨 ⑧] 공모전의 복병 '발표', 대상 쓸어담는 최고의 발표자가 되는 비법


공모전과 취업의 연결고리

공모전.

수상을 위해 모두가 달리는 이 치열한 레이스는 결국 취업이라는 목표와 링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상을 하면 좋겠습니다만, 수상에 실패해도 그것이 완전한 실패라고 볼 수 없습니다. 수상은커녕 1차 합격도 해보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니까요.

앞서 말했듯, 공모전은 취업과 링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링크는 취업 시즌이 되면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매해 취업 시즌이 되면 우리는 공모전 때의 경험과 수상 경력을 이력서에 적어 나를 더 돋보일 수 있게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할 때 우리는 공모전 경험을 몇 번이나 쓸 수 있을까요?

많은 취업전문가들은 공기업 기준, 자기소개서 4개 항목당 1개 정도로 공모전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최대로 범위를 넓히면 2개라고 덧붙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1개의 자기소개서 항목에 공모전 수상이 적혀있다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을까요? 100점 만점에 100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단순 수상 내역이 적혀있다고 해서 만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추가 점수 개념으로 이해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앞으로 공모전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1) A라는 공모전을 통해 어떠한 것들을 느꼈는지

2) 나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고, 어떠한 성과를 가져왔는지

3)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이런 3단 메커니즘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공모전을 진행하시면서 반드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전을 통한 취업전략

공모전을 통한 취업전략은 상황에 따라 상당히 다양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전공-진로분야 - 관련 공모전 - 목표분야 - 구체적 기업이라는 큰 로드맵을 그립니다. 이 로드맵에 맞게 공모전을 선택하고 도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신이 광고 직무 지망생이라면 광고 공모전을, 경영학도라면 마케팅 혹은 논문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해당 공모전을 직접 주관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자사 공모전 수상자에게 믿음과 애정을 갖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력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이죠.

만약 공모전에 참가해 수상했다면, 공모전 수상 경력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적절하게 녹이는 것에 관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공모전 현장에서 어떤 것을 경험하고 느꼈는지, 어떤 부분의 성장과 마주했는지를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부각한다면 구체성과 설득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 공모전 경험으로 작성한 합격자소서 보러가기


현직 인사담당자/멘토가 전하는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


<인사담당자 A씨>
現 6년차 대기업 인사담당자

"여러분은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인사담당자와 면접관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지원자에게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없고, 한정된 시간 동안 명확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공모전은 한정된 시간 안에서 효율적으로 자신을 뽐낼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여러분이 면접관에게 보이고 싶은 부분을 보여줄 수 있다는 말로 바꿔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 안에 우수한 지원자를 선별해야 하니, 집중도가 높아지고 피로도도 쌓여갑니다.

이럴 때 면접관과 면접자가 Catch 하는 부분이 같다면,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을 면접자가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면접 시간이 후배와 선배의 대화시간이 됩니다. 물론 비약입니다만,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을 듣는다면 꼬리 질문도 없을 것이고, 당연히 면접 점수도 높을 것입니다.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 = 자기소개서 질문의 답 = 자기소개서의 소재

상기 프로세스가 이뤄질 때 비로소 목표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공모전.

공모전은 결국 수상 여부로 증명하는 것보다 공모전을 통해 어떤 변화를 겪었고, 어떤 능력을 갖추게 됐는지를 증명하는 매개체입니다. 공모전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어떤 것들이 변화해서, 이 기업에 입사했을 때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이력서는 물론 면접 자리에서 면접관에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공모전 수상 경력에 목을 매지 마세요. 직무와 연관된 공모전에 집중하고, 공모전을 통한 성장에 집중하세요. 공모전을 통해 나 자신을 어떻게 아름답게 표현할지를 찾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인사담당자 B씨>
現 4년차 외국계 취업&헤드헌팅사 컨설턴트
前 10년차 대기업 인사담당자

모든 기업 업무에 독고다이는 없다. 채용 시 얼마만큼 팀에 적응할 수 있느냐가 채용평가 기준 1순위가 될 수도 있다!

이는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개인 능력을 어필하는 건 1차 서류전형 정도이죠. 대면 면접부터는 개인 능력보다 협업 능력 등을 유심히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토론 면접이나 합숙 OJT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성공 협업 경험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창업 경험이 좋겠으나, 이는 어려우니 팀 단위의 공모전을 도전하여 수상 이력을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이 인정해주는 공모전이란 따로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2~3개의 메이저급 역사 있는 공모전이 아니라면 작은 기업에서 주최하는 것들을 여러 개 수상하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 경력을 보는 이유는 “공모전 말고 마땅히 직무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가 없기 때문” 입니다. 때문에 만약 당신의 직무 경험이 풍부하다면 공모전을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모전이 가장 좋은 해답인 이유는, 성공 경험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팀 활동 경험은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과제로도, 동아리 활동으로도 말이죠. 그러나 성공 경험을 어필하는 건 당연히 서류로 증명되는 공모전 상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공모전 수상 어렵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지방 공기업 공모전부터 스타트업공모전까지 매달 수십 수백개의 공모전이 쏟아집니다. 제가 재직 중인 회사에서도 여러 공모전을 주최해왔습니다.

공모전 주최사의 가장 큰 걱정은 ‘지원율’입니다. 작은 공모전은 경쟁률이 2:1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사담당자 C씨>
現 SOC 공기업 재직 중
前 대기업 L사 소속

말보다는 행동!

들어가기 전에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공모전이 모든 것을 책임져주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취업을 위해 공모전을 해야 한다고 말할까요? 공모전은 인사담당자 및 면접관들에게 성실성과 도전정신이 있음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성실성과 도전정신은 수많은 기업이 명시하고 있는 인재상에 포함되어 있는 항목입니다.

앞서 말했듯 공모전에서 수상했다고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부분은 확실하게 인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공모전은 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모전이라는 키워드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녹여낼 수 있는 것이죠. 공모전을 통해 우리는 돋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태석 멘토>
OO발전 재직 중

공모전의 목적은 자기계발, 학업의 목적도 있겠지만 취업을 목적으로 수상을 목표로 하신다면 교내, 교외와 상관없이 공모전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어떤 자기소개서의 항목에 공모전 경험을 작성하실 건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팀 내부의 갈등이 있었나요? -> 공모전 경험 중 의사소통 갈등 등의 경험을 기재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이 있었나요? -> 공모전 경험 중 팀워크를 통해 수상한 경험, 혹은 수상 실패했지만 느낀 점 등을 기재합니다.


<홍지희 멘토>
공모전 입상 경험 10회 이상 多

많은 자기소개서, 지원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요즘 기업들은 1차 서류 내 지원자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도록 유도하는 추세입니다.

기업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다수의 기업은 교내/교외 활동을 가리지 않고 그 지원자가 목표하는 바가 무엇이었으며, 그 활동에 있어 얼마나 맡은 바 역할을 잘 수행하였는지, 활동 과정 중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하였는지에 대해 주목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수상 경험도, 공모전의 규모도, 우수한 창작물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나 중점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본인의 능력과 스토리텔링이 잘 이어질 수 있는 활동이라면 어떠한 활동이라도 인사담당자는 눈여겨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소한 활동 하나라도 놓치지 말고 꼭 정리하고 나의 것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말씀드리고 싶은 요점입니다.


<졸업생/사회인 D씨>
공모전 수상 특전으로 취업

취준생에게 있어 공모전은 생각보다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공모전 덕을 본 수혜자 중 하나입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거나, 일정 횟수 이상 수상할 경우 몇몇 기업에서 따로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서도 저를 포함해 그런 경우가 많았고요.

또 공모전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쉬워지는 느낌이 들 겁니다. 꾸준히 할 경우 수상확률 확 올라가는 시기가 오니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모전에서 자신의 능력을 꾸준히 보여주면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말씀드립니다.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바로 읽기

🖱️ [공.차.깨 ⑥] 공모전 역대 수상자들의 특급 노하우 : 자료 수집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

🖱️ [공.차.깨 ⑦] '따라하면 따라온다' 공모전 수상을 부르는 기획서 작성법 A to Z

🖱️ [공.차.깨-부록] 이런 공모전은 피하세요 : 입상 가능성↓ 취업 도움 X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⑨] 현직 인사담당자들이 말한다 :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