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⑦] '따라하면 따라온다' 공모전 수상을 부르는 기획서 작성법 A to Z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70620

안녕하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 정보를 공유하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수많은 고민 끝에 호기롭게 공모전에 도전한 우리. 하지만 막상 공모전에 발을 뻗고 난 후에 더 큰 고민이 닥칩니다. 어떤 공모전에 참가할지, 어떤 팀원들과 함께할지, 또 시간은 어떻게 분배할지. 차례대로 고민을 해결하다 보면 '기획서'라는 거대한 벽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순간 숨이 턱하고 막히는 상황이 발생하죠.

기획서는 수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공모전을 압축해놓은 요약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많은 분이 힘들어하고,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근본적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공.차.깨 ⑦] '따라하면 따라온다' 공모전 수상을 부르는 기획서 작성법 A to Z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화 바로가기

🖱️ [공.차.깨 ⑥] 공모전 역대 수상자들의 특급 노하우 : 자료 수집부터 프로젝트 관리까지


🌟기획서 작성에 들어가기에 앞서 준비할 것들 

1. 수상작 흐름 파악하기

간단하지만,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어떤 작품/프로젝트가 수상했는지 확인해야만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획서 작성에 앞서 과거 수상작들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 흐름을 몸소 느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일기획 : https://ideafestival.cheil.co.kr/awards_list.jsp

🖱️ HS 애드 : https://contest.hsad.co.kr/04_prize/prize.asp

🖱️ 대홍기획 : https://dca.daehong.com/award

가장 유명한 공모전 중 3가지입니다. 대기업 계열의 유명 광고기업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으로 연도별 기획서 수상작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모전을 진행하는 기관에 따라 수상작을 공개하는 곳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2. 수상작 기획서 훑어보기

최근 5년 동안 수상작들 처음부터 자세히 파고들면 금방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시회에 방문해 팜플렛을 본다고 생각하고 가볍게 훑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오래된 기획서도 배울 점이 많지만, 최근 트렌드를 알기 위해선 5년 전까지의 기획서가 좋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

3. 최근 수상작을 직접 평가해보기

이제 막 수상작들을 훑어봤는데 느닷없이 평가하라는 말에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기획서를 확인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획서에 관한 감이 잡혔을 것입니다. 그 깊이가 다소 부족할지라도 말이죠.

역대 수상작들을 훑어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혹시 "아 이 작품은 다른 수상작들과 비교했을 때 이런 점은 좀 부족한 거 같은데?"라는 의문이 들지는 않았나요? 우리는 그 의문을 시작으로 생각을 확대해나가야 합니다.

대상이라고 무조건 좋은 기획서는 아니고, 입선에 그쳤다고 부족한 기획서는 아닙니다. 다만, 나름의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다른 기획서들과 비교하며 '이 기획서에서 이 부분은 부족했던 것 같다. 이런 컨셉이 다른 기획서와 차별화되어 수상한 것 같다'는 등의 비교, 분석 단계가 필요합니다.

🖱️ 초보자를 위한 공모전 기본 4가지 (마음가짐, 아이디어, 팀원구성, 기획서 작성법)

🖱️ 카페 사푼사푼 활성화 마케팅 공모전 (feat. 기획서 내용 및 후기)


🌟기획서 구성과 작성 

기획서 작성에 앞서 역대 수상작들을 훑어보며 감을 익혔지만, 막상 실전에 돌입하면 여러 어려움에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기획서를 처음 작성하거나, 경험이 부족한 분들 중 대부분이 어떤 순서, 어떤 내용으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혼란을 겪으실 겁니다.

지금부터는 기획서의 기본 틀과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기획서에 정해진 틀은 없습니다. 특유의 주제와 컨셉에 따라 그 구성이 자유롭게 바뀔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 것이든 기본은 존재합니다. 기본을 알아야 응용할 수 있기에 가장 널리 알려진 기본적인 양식에 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상황분석
- 시장/환경
- 자사
- 경쟁사
- 기존 소비자

2. 문제점 도출

3. 타겟 선정

4. 컨셉 제시

5. 전략 및 전술

6. 기대효과 / 일정

앞서 언급했듯 필요와 상황에 따라 언제든 상기 목록을 추가/제거하거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순서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항목별 내용 배치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항목에 따라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예시) N사의 A 제품 마케팅 기획서

1. 상황분석

· 시장/환경

N사의 최근 행보와 시장에서의 입지를 분석하고 언급합니다. 이후 A 제품이 속한 제품군의 시장 변화 그리고 최근 특징을 언급합니다(각종 신문기사, 논문을 참고 추천).

· 자사

A 제품의 역사, 특징, 타제품과의 차별점을 작성합니다(표, 사진 활용 추천).

· 경쟁사 분석

경쟁사 제품의 시장 점유율, 상황, 최근 진행 중인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작성합니다(표, 사진 활용 추천).

· 기존 소비자 분석

A 제품을 주로 구매/사용하는 소비자의 특징을 분석합니다(연령별, 환경별 등 다양한 특성 분석/ 설문조사 포함 추천)

2. 문제점 도출

기존 상황분석을 토대로 A 제품의 문제점을 언급합니다.

3. 타겟 선정

A 제품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이번 기획서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자(타겟)을 정의합니다.

4. 컨셉 제시

문제점 해결과 함께 소비자(타겟)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인상 깊게 다가갈 수 있는 컨셉을 제시합니다.

5. 전략 및 전술

컨셉을 바탕으로 어떤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캠페인 등을 진행할지 작성합니다. 생각한 전략/전술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6. 기대효과 및 일정

리스트업한 전략과 전술을 시행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를 정리합니다. 더불어 전략별 일정을 년도별 혹은 월별로 정리합니다.

🖱️ 기획서 Tip: 전략은 Why? 의 연속이다

🖱️ HS 양반죽 인식 확장 캠페인 전략 [동원F&B양반죽 기획서 공모전 곽유림분과의 인터뷰]


이렇게 공모전 기획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틀에 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우리 주변에 다양한 공모전이 있듯, 공모전 기획서 양식과 작성법도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분석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다양한 수상작을 직접 보고 접하면서 더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모든 분이 좋은 결과를 얻고 함박웃음 짓는 그날을 응원합니다.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바로 읽기

🖱️ [공.차.깨 ③] 교내 공모전도 취업에 도움이 될까? 교외 공모전과 전격비교

🖱️ [공.차.깨 ④] '1학년~4학년 추천 공모전 총집합' 학년별 공모전 선택과 준비방법

🖱️ [공.차.깨 ⑤] '필독' 당신을 공모전 수상으로 이끌 7가지 비법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⑦] '따라하면 따라온다' 공모전 수상을 부르는 기획서 작성법 A to Z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