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⑩] 수상 못 하면 쓸모없는 공모전? 취업 자기소개서 활용 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76770

안녕하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 정보를 공유하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공모전을 활용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은 수많은 대학생, 취업준비생의 고민거리입니다.
공모전에 나가 수상했다면 그 고민의 무게가 조금은 줄어들지만,
수상에 실패했다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고민이 더욱 깊어지죠.

해마다 취업 시즌이 되면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수상에 실패한 공모전도 스펙이 될 수 있나요?"입니다.

과연 수상에 실패한 공모전은 스펙으로, 자기소개서 소재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공.차.깨 ⑩] 공모전에서 떨어져도 취업합격 자기소개서로 활용할 수 있다?에서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화 바로가기

🖱️ [공.차.깨 ⑨] 현직 인사담당자들이 말한다 : 공모전과 취업의 상관관계


💡공모전, 수상만이 정답일까?

‘꼭 수상해야만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이 공모전에 지원하고, 도전합니다. 하지만 수상 되는 작품의 수는 현저히 적습니다. 약 5~10% 정도의 최상위권 작품이 아니라면 수상의 기회는 주어지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수상을 한다는 것 자체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는 뜻이죠.

그래서 많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이 질문을 던집니다.

"그럼 공모전에 나가서 수상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안 남는 것인가요?"
"수상 경험이 없으면 공모전에 참여할 이유가 없지 않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O"입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얻는 것이 매우 많습니다. 더불어 수상 경력이 있으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기는 하나, 수상 경력이 없다고 해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공모전에 출전해 수상하지 못했어도 이를 취업 성공, 합격의 자기소개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공모전을 준비하고, 하나의 온전한 작품을 제출하기 위해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도전과 응전의 순간들이죠. 우리는 이러한 순간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성장과 마주합니다. 과제를 해결해나가면서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이 깨닫고 배웁니다. 이러한 순간을 나의 이야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분명 공모전 수상은 매우 좋은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경험과 성장을 뒷받침하는 확실한 증거자료로 쓰입니다. 하지만 수상에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상이라는 결과가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돌아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수상을 위해 거쳐 간 과정은 동등하게 주어집니다. 그 동등한 과정 그리고 시간 안에서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고, 얼마나 유용한 사람인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이는 정량적 요소보다는 정성적인 요소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에서 어떤 부분에 기여했는지 혹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 결과에 좋은 영향을 미쳤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으로 풀어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공모전은 우수한 지원자만을 뽑기 위해서 운영되는 것이 아닙니다. 미래 세대에 해당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고, 향후 관련 분야를 업으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의 끈기와 도전, 꾸준한 참여 등의 관심도를 확인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수상 경력이 없더라도 참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외활동, 공모전뿐만 아니라 인턴직과 정규직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에는 지원자 파악을 위한 다양한 문항이 제시됩니다.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 특정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여 얻은 성과와 깨달은 점 등은 자기소개서의 단골 문항이죠.

이러한 문항은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통해 얻은 에피소드를 나열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수상 경력이 없을지라도, 자기소개서에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텍스트만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취업을 바라보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입니다. 수상에 너무 얽매여서 그간 얻었던 소중했던 경험과 노력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공모전에서 수상에 실패했다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의 노력과 사소한 설명 한 줄이 추후 좋은 결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공모전 경험으로 작성한 합격자소서 보러가기


💡공모전을 통해 우리가 배우는 것

1. 실무 경험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실무에서 얼마나 적용될까요?

냉정하게 말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실무는 상당 부분 다릅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학교에서 특정 전공 관련 지식을 배우는 이유는 기본기를 쌓기 위해서입니다. 기본기가 형성되어 있을 때 다양한 방향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듯, 업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공모전은 실무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 산업 현장의 모습도 체험할 수 있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머리카락의 두께가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머리카락의 평균 두께는 0.1mm라고 합니다. 매우 가는 물질이죠.

하지만,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일부 기계는 제품의 공차를 0.001mm로 하여 가공합니다. 그리고 기계를 자동화하여 돌릴 수 있는 라인을 구축하죠. 얇디얇은 머리카락보다 훨씬 가늘고 섬세하지만, 그 안에는 무수히 많은 기술이 존재합니다.

단순 학문만으로는 이런 실무 현장의 감각을 쉽게 익힐 수 없습니다. 공모전은 이런 실무 현장 감각을 직접 찾아보고, 접할 기회가 됩니다.

2. 생각하는 법과 세상을 바라보는 눈

공모전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떠올리지 않는, 독특한 주제로 과제를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일상적인 것에서 얻어지는 새로움을 잡아내야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떠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해당 분야를 탐구하고, 꾸준히 경험하여 불편함을 잡아낸 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향후 실무에서도 큰 힘이 됩니다.

공모전은 어떻게 본질적 문제에 접근해야 하는지를 배울 기회의 장입니다. 그 과정에서 생각하는 법과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갖출 수 있습니다.

3. 소통 능력

정말 잘 맞는 사람들과 일 분배를 딱 맞게 해서 하지 않는 이상 어느정도의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공모전에서는 마찰과 갈등을 풀고 해결하여 성과를 내는지가 중요합니다.

결국 소통이 함께해야 합니다. 원활한 소통을 통한 문제해결, 팀워크 향상은 팀은 물론 개인에게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기업이 인재 채용 시 주목하고 있는 공모전의 순기능입니다. 참가자마다 공모전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은 다르지만, 타인과의 소통 능력은 대부분의 참가자가 기본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공모전 후기&팁 보러가기


💡자기소개서 항목별 공모전 경험 녹여내는 방법

Q1) 기술한 경력 사항 및 직무 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직무 관련 경험은 채용 과정에서 기업이 지원자에게 가장 주목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학업에만 몰두한 지원자는 뚜렷한 인상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직무에 관한 이해도와 유사 경험이 있을 때 더 빠른 적응, 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공모전은 직무 관련 이해도와 의지, 경험을 어필할 수 있는 매개체입니다. 공모전 참여 당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업무를 맡았을 때 어떤 부분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직무영역, 소속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인 수행 활동내용에 대해 작성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한 경험에 관해 기술하시오.

공모전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프로젝트입니다. 상기 항목을 가장 적절하게 답변할 수 있는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 당시 예상치 못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대처했는지, 절차를 밟아나갔는지를 간략한 에피소드와 함께 기술한다면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본 항목의 경우 '문제원인 – 해결방안 탐색 – 해결방안 적용'의 프로세스에 기초를 두고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3) 귀사에 가장 부합하는 인재상을 기술하시오.

공모전을 통해 어필할 수 있는 인재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도전정신, 의사소통, 진취적인 자세, 협동심, 성실성, 창의성을 들 수 있습니다. 도전정신과 협동심은 많은 취업준비생이 활용하고 있는 인재상입니다.

의사소통이라는 인재상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공모전은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여러 명이 함께 진행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소재입니다. 이는 회사에서의 프로젝트와 가장 비슷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팀원이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참여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통해 가장 좋은 해결법을 도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공모전은 실무에 앞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해당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모의고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연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취업준비 핵심 가이드 보러가기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바로 읽기

🖱️ [공.차.깨 ⑦] '따라하면 따라온다' 공모전 수상을 부르는 기획서 작성법 A to Z

🖱️ [공.차.깨-부록] 이런 공모전은 피하세요 : 입상 가능성↓ 취업 도움 X

🖱️ [공.차.깨 ⑧] 공모전의 복병 '발표', 대상 쓸어담는 최고의 발표자가 되는 비법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⑩] 수상 못 하면 쓸모없는 공모전? 취업 자기소개서 활용 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