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발전공기업 필기 분석 1탄] 2021상 남동발전 필기시험 경향 & NCS/전공 학습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401979

안녕하세요. 공기업취준멘토입니다. : )

2021년도 상반기를 모두 숨차게 달리고 계실겁니다. 상반기 공채를 준비하며 많은 공기업의 공고가 발표되고 뒤이어 필기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발전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3/27(토) 필기시험을 시행한 남동발전을 시작으로 서부발전과 한전KDN, 한전KPS 그리고 한국전력거래소까지 2021년 필기시험 일정이 확정되었지요. 이제는 추가로 남부발전, 동서발전, 중부발전, 그리고 한국전력공사의 상반기 채용공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발전공기업 중에서 첫 필기시험을 시행한 남동발전의 기출경향을 파악해보면서 발전공기업 필기시험 대비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본 글은 일반공채 사무직과 기계직렬 위주로 작성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년 상반기 남동발전 필기시험 총평

남동발전의 경우 2020년 상반기 채용을 진행하고 하반기에는 채용하지 않았었죠. 무려 2020년 상반기 필기시험 직후에는 부정행위 등의 문제로 재시험을 치루기도 하였습니다.

이번에 남동발전은 기계와 전기직의 채용 비중이 가장 크게, 화학, 사무법정, 사무상경 등 10개 직렬에 대해 채용을 진행하였고, 사무법정과 사무상경 전형을 별도로 구분하여 선발하였습니다.

1) 필기시험일 : 2021년 3월 27일(토)

2) 모집분야

3) 필기시험 출제 범위

(1) 직업기초능력평가(45문항) :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원관리

(2) 직무수행능력평가(60문항)

① 사무법정 : 법학(헌/민/상/행정/노동법), 행정학

② 사무상경 : 경영, 경제, 회계학 등

③ 기계 : 재료/열/유체역학, 기계요소 및 설계 등 기계일반

4) 시험 시간

그럼 각 직렬별 전공필기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 특징을 알아보고 적합한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무-상경직(경영, 경제, 회계)

2020년 상반기에 시행된 사무상경직 전공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총 60문제 중 경영학과 경제학, 회계학 각각 20문제씩 출제되었고, 대체로 기본기 학습에 집중하였다면 무난하게 풀이할 수 있었다는 평입니다. 그러나 경영학과 회계학 모두 걱정했던 계산문제는 비교적 단순하게 풀이되는 데 반해, 살짝 살짝 꼬아놓은 듯한 말문제들이 출제되어 수험생들을 마지막까지 고민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경영학의 경우 전략적 제휴, 리엔지니어링, 노동조합의 형태 등 빈출 이론들이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지엽적 개념들이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직무특성이론에서 책임감이나 의무감, 성취감, 자율성 등 헷갈릴만한 개념들이 꼬아서 출제한 말문제에 대처해야 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무엇보다 명확한 개념이해가 중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회독을 통한 반복학습으로 이론을 내것으로 체득하시는 것이 문제풀이에 효과적입니다.

상경통합 경영학 학습 가이드 바로가기

후기를 보니 김윤상 선생님의 단일/상경통합 공기업 경영학 기본이론과 객관식 경영학을 학습하였다면 큰 무리 없이 풀이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공기업 경영학 학습 방법 바로가기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경영학 기본이론 강의 바로가기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객관식 경영학 강의 바로가기

※ 김윤상 객관신 경영학 온라인 스터디 미션글 中

경제학의 경우, 2020년 시험에 비해 계산문제의 출제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거시경제학의 취업인구 수를 구하거나 국제경제학의 명목환률과 실질환률을 비교하는 문제 등 기본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계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그래프를 통해 수요탄력성을 구하는 등 제시 자료를 파악해야 하는 문제들도 눈여겨 봐야 합니다.

★ 공기업 경제학 학습 방법 바로가기

§[상경/통합전공] 신경수의 경제학 패키지 바로가기

회계학의 경우, 회계원리를 위주로 출제되었으나 재무회계 급 문항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에 비해 계산문제의 출제 비중은 증가하고 난도있는 말문항들이 등장하였으므로 완벽하게 회계학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회계원리와 재무회계까지 꼼꼼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계학은 휘발성이 강한 과목입니다. 회계학을 처음 접하고 교재만으로는 어떤 주제들이 공기업에서 빈출되는지, 어떤 개념들을 더 주요하게 학습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없으므로 강의와 함께 꼼꼼히 수강하여 실전 문제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 공기업 회계학 학습 방법 바로가기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회계원리 강의 바로가기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재무회계 (중급회계)​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원가관리회계

2) 사무-법정직

사무 법정직의 경우, 총 60문제 중 행정학 30문제, 법학 30문제로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행정학의 경우, 시장실패의 대응방안, 비위면직자의 취업제한, 미국 민주주의 관료제 모형 등 굵직한 빈출파트에서 모두 출제되어 평소 공기업 행정학에 필요한 개념 위주로 학습하셨다면 대체로 풀이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단, 아른슈타인 모형 등 다소 지엽적인 개념을 일부 출제하여 변별력을 높이는 것으로 보이므로 핵심적인 이론 학습 이후 다양한 문제풀이로 이론개념을 보충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만희의 한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행정학

법학의 경우, 행정학의 경우와는 조금 다릅니다. 헌법, 민법, 상법, 노동법에서 모두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만, 헌법에서 구체적인 판례 문제가 등장하여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민법, 상법, 노동법, 특히 행정법에서 행정소송의 종류와 행정지도의 개념 등 대부분 주요 개념을 확인하고자 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으므로 핵심개념 위주로 꼼꼼하게 학습했다면 풀이에 큰 무리는 없었을 것입니다.

§장진의 한 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법학

★ 공기업 전공 유형 (4. 법정통합전공) & 법학, 행정학 공부법 바로가기

3) 기계직

오전 전기직이 매우 높은 난이도로 문항이 출제되어 오후에 시험을 보는 기계직 수험생 모두 걱정이 많았을 것입니다. 다행히 기계직은 전기직과는 다르게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계산하는 문항이 다소 복잡하게 출제가 되어 풀이 시 시간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과목의 비중은 기계설계보다 역학의 비중이 높았다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남동발전의 문항을 보면 기존 기사수준의 학습 후 얼만큼 공기업 기출 문항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특히 기계 문항 중 3역학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아, 기계의 진리 선생님의 역학+열전달 단권화 강의를 수강했다면 큰 무리 없이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베스트셀러 "기계의 진리" 저자 직강! 공기업 기계직 기출+이론 핵심완성​

4) 2021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남동발전의 NCS 시험은 총 45문제,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원관리 각 영역에서 15문제씩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대체적으로 수월했다는 전공필기와는 달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의 경우는 역대급으로 어려웠다는 평이 지배적인데요, 이러한 수험생들의 난이도 상승 후기는 복합적 사고판단이 필요한 PSAT형 문항과 전공시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시험시간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적인 문항의 난이도 상승보다는 시간부족이 가져온 체감 난이도의 상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동발전의 NCS는 주어진 시간 45분 만에 PSAT형의 45문제를 풀이해야 하므로 시간 단축이 키포인트입니다. 특히 자원관리 영역에서 1분 내로 표 자료와 그 해석, 계산을 정확하게 해내기는 쉽지 않죠. 따라서 의사소통/수리 영역에서 시간을 단축이 가능한 문제들을 빠르게 해결하고, 때로는 과감하게 스킵할 문제와 풀어야 할 문제를 고르는 안목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간 단축 스킬과 실전 시간 안배능력은 처음부터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NCS 기본서로 익힌 유형들로 자신의 취약파트를 파악하고, 반복적인 문제풀이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NCS 직업기초능력 PSAT형 학습 가이드 바로가기​

§ NCS 직업기초능력 기본서 강의 바로가기

§ 신헌의 PSAT for NCS 수리/자료해석 종합완성 (이론+문제풀이+실전편) 바로가기

§ 하주응의 PSAT for NCS 추리/상황판단 핵심완성 (문제해결, 자원관리 대비) -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 이원준의 PSAT for NCS 언어/의사소통능력 종합핵심완성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2020년 상반기 남동발전 전공 출제 키워드

마지막으로 2021년 상반기 남동발전 전공시험에 출제된 직렬별 키워드를 공유해 드립니다.

※ 수집된 키워드를 정리한 것이며 절대적인 자료가 아니니 학습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키워드를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출제범위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다양한 출제유형을 상상해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기르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1) 사무 상경 출제 KEYWORD

(1) 경영학

-. ESG

-. 동기부여이론

-. 합자회사

-. 자기효능감

-. 동기부여 과정이론

-. 직무특성이론

-. 델파이

-. 리엔지니어링, 가치공학, 전략적제휴

-. 긍정적·부정적 강화, 단속적·연속적 강화

-. 후광효과

-. 스테레오타입

-. 스키밍가격

-. 변혁적리더십

-. 경쟁자 분석방법

-. 기능·사업부조직

-. 리더십 상황이론

-. 솝제도

(2) 경제학

-. 완전경쟁시장

-. 수요·공급곡선

-. 최저가격제

-. 필립스곡선

-. 구매력평가설

-. 지급준비금

-. 취업인구

-. 비교·절대우위

-. 국제피셔효과

-. GDP디플레이터

-. 초과지급준비금

-. 법정지급준비율

(3) 회계학

-. 회계추정의 원리

-. 한국 회계기준

-. 회계거래 특성

-. 확정급여

-. 매출총이익(분계장)

-. 총수익

-. 기포손금자

-. 연구·개발비

-. 당기순이익 변동

2) 사무 법정 출제 KEYWORD

(1) 법학

-. 현대사회의 국가

-. 물권

-. 취업규칙

-. 친권자나 후견인 근로계약 대리

-. 평균임금

-. 양도소득세

-. 소급입법

-. 실종신고

-. 소멸시효

-. 등기

-. 행정소송

-. 행정지도

-. 근로자의 개념

-. 상인의 개념

(2) 행정학

-. 시장실패

-. 정보의 비대칭

-. 불완전경쟁

-. 신행정론

-. 포스트모더니즘

-. 공공선택이론

-. 타당성

-. 브룸 기대이론

-. 해밀턴주의

-. 시장형공기업

-. 실적주의

-. 중징계

-.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 행정통제

-. 아른슈타인 모형

-. 윌슨 규제정치 모형

-. 거버넌스 모형

-.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 퀸과 로보그의 경합가치모형

-. 머스그레이브와 보몰

-. 특별회계 종류

3) 기계직 출제 KEYWORD​​

-. 순철(피크아이언) 종류

-. 코일브레이크

-. 가솔린 압축비

-. 성큰키 전단응력

-. 강자성체 종류

-. 코일문제

-. 관성차 응력

-. 포와송비

-. 굽힘응력 구하기

-. 외팔보 모멘트, 자유단 처짐구하기

-. 구상흑연주철 Mg,Ce

-. 겹치기용접종류

-. 피복제역할 등

링커리어는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발전공기업 필기 분석 1탄] 2021상 남동발전 필기시험 경향 & NCS/전공 학습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