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⑤] '필독' 당신을 공모전 수상으로 이끌 7가지 비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67568

안녕하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 정보를 공유하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우리는 지난 4화를 통해 학년별 공모전 선택 가이드와 이에 따른 준비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계란으로 바위 깨는 식'의 방법보다는, 차근차근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한 준비를 끝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돌입해야 합니다.
우리가 공모전에 참여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수상이죠.
적게는 몇십팀에서 많게는 몇천팀 혹은 몇만팀까지 참여하는 공모전.

우리는 이 치열한 경쟁의 장에서 어떻게 최후의 생존자가 될 수 있을까요?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5화에서 공모전 수상을 위한 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차.깨 ⑤] '필독' 당신을 공모전 수상으로 이끌 가지 7가지 비법
함께 보러 가시죠!

지난화 바로가기

🖱️ [공.차.깨 ④] '1학년~4학년 추천 공모전 총집합' 학년별 공모전 선택과 준비방법


1. 도전정신 : 떨어지는 것을 무서워 말라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고, 좌절에 무너지지 않는 굳센 마음가짐. 이를 바로 도전정신이라 부르는데요. 누구나 실패의 경험은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에 이르는 것이며, 그대로 주저앉아버리는 사람은 성공으로 가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공모전은 치열한 경쟁의 장입니다. 모두가 수상을 위해 혼을 쏟으며, 열중합니다. 따라서 가장 높은 곳을 오르기 위해선 대범함과 과감함이 필요합니다. 만약 수상에 실패해도 그것은 못해서가 아니라 더 준비를 많이 한 경쟁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도전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2. 소통 그리고 화합

홀로 참여하는 공모전도 있지만, 대부분의 공모전은 팀 단위로 진행됩니다. 적게는 2명 많게는 5명 이상의 인원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모이죠. 성향이 다르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혹시 주변에 소위 '개떡처럼 말해도 찰떡처럼 알아주는' 친구가 있나요?

사소해보이는 이 질문에 팀 플레이의 본질이 녹아들어있습니다. 누군가의 마음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마세요. 혼자 발버둥 치는 것보다, 팀으로서 함께 목표를 향해가는 것이 더 빠르고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지식을 혼자 소유할 때 보다 공유할 때 더 큰 성과로 돌아온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3. 공모전의 취지를 꿰뚫어라

기업이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아이디어를 갈무리하기 위함도 있을 것이고, 인재를 선발하려는 이유도 있을 것이며, 브랜드 및 제품 홍보 목적으로 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기획 취지 중 자신이 참여하고자 하는 공모전의 취지를 정확히 꿰뚫는다면 그만큼 주최사가 원하는 작품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과제를 해결하는데 온 힘을 쏟지말고, 그 전에 주최사의 의도와 공모전의 성격 파악을 정확하게 해두기 바랍니다. 충분한 조사가 이루어지면 그만큼 고퀄리티의 크리에이티브가 나올 수 있습니다

🌟링커리어 TIP

1. 주최사의 의도를 정확하게 포착하라

2. 자료 조사와 리서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3. 디자인과 제품 이미지를 철저하게 결합시켜라


4. 주최사의 내부를 속속들이 파헤쳐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합니다. 상대를 정확히 알아야만 명확한 해답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아래 질문은 우리가 공모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기 전 반드시 파악해야 할 사항입니다. 우리는 다음 질문을 통해 주최사의 내부를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으며, 단순한 공모전 참가자가 아닌 회사 내부인의 관점으로 과제 해결에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주최사 내부 파악을 위한 질문 리스트

1. 이 기업은 무엇을 만들고 서비스하는가?

2. 이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는 어디에 판매되고 누구에게 팔리는가?

3. 경영철학은 무엇이며, 제품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4. 어떤 인재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인재를 채용하고 있는가?

5.이 기업의 주력상품과 비주력상품은 무엇인가?

6. 이 기업의 비전은 무엇인가?

7. 이 기업은 왜 공모전을 열었는가?

8. 이 기업은 공모전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5. 팀원 구성에 집중하라 - 마음에 맞는 소수를 찾아라

팀원 구성과 역할 분담을 어떻게 하느냐가 당락, 수상 여부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 공모전 추세는 혼자 힘으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내기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팀을 구성해 각자의 분야에서 힘을 보태 웰메이드 작품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팀원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공모전 동아리

동아리는 특정 분야에 관한 관심 혹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그룹입니다. 그 속에 다양한 분야의 전공과 성격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공모전 동아리는 공모전에 대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가장 쉽게 팀원을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공모전 플랫폼/커뮤니티 활용

공모전 동아리 활동이 부담된다면, 플랫폼/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모전 및 대외활동 정보가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 링커리어와 스펙업 등의 플랫폼/커뮤니티를 이용하여 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첫 공모전 도전이라면, 지인들과 도전하는 것도 가장 편하게 공모전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후에 이런 사람과 잘맞고 이런 포지션이 필요하다 싶으면 관심을 가지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모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링커리어 공모전 팀원 모집 게시판 바로가기

🖱️ 스펙업 공모전 팀원 모집 게시판 바로가기


6. 아이디어를 프로답게 증명하라

공모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아이디어는 당장이라도 써먹을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대부분의 주최사들이 원하는 아이디어죠. 결국 아이디어가 실용성이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참가팀이 자신의 멋진 아이디어를 PPT에 담았고, 그 안에 홍보 목적의 광고 데모버전과 홍보물등을 첨부해 출품했다면 심사위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아마 대부분의 심사위원들이 고개를 끄덕일 겁니다.

우리는 가능한 모든 매체를 동원해 아이디어의 실용성과 가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프로들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아이디에 제시에서 머물지 않고 직접 눈으로 확인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프로근성을 보여준다면 아이디어의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입니다.

🌟링커리어 TIP

1. 좋은 아이디어 기획을 위해 자료 조사를 충분히 하라

2. 치밀한 기획으로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라

3. 여러 사람의 의견을 하나의로 집약해주는 서베이를 활용하자

4. 설문조사 등의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하라

5.이왕이면 다홍치마, 아이디어를 아름답게 꾸며라


7. 논문 사이트를 잘 활용하라

논문은 아이디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공신력 높은 자료입니다. 다양한 논문을 활용하여 신뢰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논문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논문 사이트

구글 스칼라
https://scholar.google.co.kr/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www.riss.kr

디비피아(DBpia)
www.dbpia.co.kr

농업과학도서관
http://lib.rda.go.kr/main.do

법원 도서관
https://library.scourt.go.kr/main.jsp

한국언론진흥재단
www.kpf.or.kr

국가지표체계
www.index.go.kr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바로 읽기

🖱️ [공.차.깨 ①] '인재선발? 아이디어?' 기업이 공모전을 여는 진짜 이유

🖱️ [공.차.깨 ②] 5대 공모전 해체 분석 : 전공별 추천 공모전 선택 가이드

🖱️ [공.차.깨 ③] 교내 공모전도 취업에 도움이 될까? 교외 공모전과 전격비교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⑤] '필독' 당신을 공모전 수상으로 이끌 7가지 비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