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차.깨 ②] 5대 공모전 해체 분석 : 전공별 추천 공모전 선택 가이드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363822

안녕하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 정보를 공유하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지난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1화에서는 기업이 공모전을 여는 진짜 이유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단순 대회가 아닌, 다양한 목적과 의도가 공모전에 숨어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었습니다.

2화에서는 5대 공모전이라 불리는 광고/논문/디자인/마케팅/참여형 공모전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각 전공별 공모전 선택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링커리어정보지기와 함께하는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②] 5대 공모전 해체 분석 : 전공별 추천 공모전 선택 가이드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지난화 바로가기

🖱️ [공.차.깨 ①] '인재선발? 아이디어?' 기업이 공모전을 여는 진짜 이유


📚 5대 공모전 알아보기


‘공모전의 꽃’ 광고 공모전

추천 전공 : 광고홍보 / 미디어 계열 전공

광고 공모전은 공모전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매년 수준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한 공모전 당 수천 점이 응모될 정도로 참여 열기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높은 수준과 높은 참여 열기가 더해져 당선작이 그대로 공중파 방송에 노출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광고 공모전은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것을 해결해야하기에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 기술이 필요합니다.

크게 TV-CF / 신문 광고 / 배너 광고 / 라디오 광고 등으로 부문이 나눠집니다. TV-CF는 영상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를 제출하는 것이고, 신문 광고는 일반적으로 5단 광고를 요구합니다. 일간지 하단 광고 크기를 5단 광고라 부릅니다(37 x 16.9cm). 배너 광고는 지정 부문의 규격과 용도에 맞는 배너를 제작하여 제출하며, 라디오 광고는 평균적으로 20~30초 내의 광고를 녹음하여 제출합니다.



🖱️
[광고 공모전 수상 팁] 광고 공모전 한번 시작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 2018 대홍기획 DCA 광고대상 광고 공모전/ 수상 및 후기 (크리에이티브 부분)
🖱️ 광고 공모전 준비:궁금한 거 다 물어봐 ★






‘혜택이 우수수’ 논문 공모전
▶추천 전공 : 사회 계열 전공

논문 공모전은 상대적으로 인기와 경쟁률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높은 인지도의 논문 공모전일지라도 평균 50~150여 편에 불과한 적은 수의 작품이 출품됩니다. 논문이라는 다소 높은 난이도가 야기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논문 공모전은 다른 공모전보다 채용 특전을 비롯해 다양한 혜택이 달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생 논문 공모전의 경우에는 해외 배낭여행이나 문화유적지 탐방의 혜택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공모전의 목적과 논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술적이거나 이론적인 면보다는 얼마나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느냐가 심사에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는 공모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추천 논문 공모전

🖱️ 제 35회 매일경제신문사 대학(원)생 경제논문 공모전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정치제도 개선을 위한 논문 공모
🖱️ 미래 세대에게 묻는다! 한국판 뉴딜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




‘디자이너라면 필수 도전’ 디자인 공모전
추천 전공 : 디자인 예술계열 전공

과거에는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공모전이 활발히 진행됐습니다. 1990년대 말부터는 디자인이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되면서 시각디자인 / 산업디자인 / 웹디자인 / 패션디자인 / 건축설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각종 디자인 공모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직군을 희망하는 대학생이라면 필수로 도전해봐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회 진출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그중 특히 활발한 분야는 산업디자인 분야이며, 각 기업이 특정 제품이나 제품군을 두고 진행하는 제품디자인 공모전이 가장 활발한 편입니다.

※ 추천 디자인 공모전

🖱️ ★공기업 공모전 리스트
🖱️ K-아이웨어 디자인어워즈 2021
🖱️ 2021 대한민국 대학생 패키징 공모전






‘창의력의 격전지’ 마케팅 공모전
▶추천 전공 : 경상계열 전공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진 마케팅 공모전은 창의력의 격전지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전략은 기업이 가장 얻고 싶어 하는 것이며, 마케팅 공모전은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마케팅 공모전의 뼈대는 주어진 주제를 철저히 파악하고 치밀하게 진행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를 거친 뒤 신사업 아이디어, 마케팅전략, 서비스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실현 가능할 정도로 실용적이어야 하며, 적절한 사례 제시로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공모전에는 발표(프레젠테이션)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공모전에서 수상하기 위해선 유능한 발표자(프레젠터)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추천 마케팅 공모전

🖱️ [로레알코리아] 2021 글로벌 마케팅 공모전 브랜드스톰





‘경험과 경력을 한 번에’ 참여형 공모전
▶추천 전공 : 공통

참여형 공모전이란 일정 기간 기업이나 단체의 사업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경험을 쌓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대학생 입장에서는 경험과 경력을 한 번에 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마케터, 서포터즈, 블로거, 아이디어 기획단, 모니터 요원, 리포터 및 학생기자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며, 경험을 중시하는 현재의 인재채용 방식에 비추어봤을 때,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한방에 사로잡을 수 있는 이력이 될 가능성이 큰 공모전입니다. 활동한 해당 기업 입사 시 가산점이나 인턴의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 참여해야 하는 형태이기에 자신이 외향적이고 활동성이 있는가를 먼저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는 공모전입니다.

※ 추천 참여형 공모전

🖱️ 제8기 생활공감정책 참여단 모집계획
🖱️ 2021 국민참여 자살유발정보 집중클리닝 활동


‘공모전 차례대로 깨부수기’ 바로 읽기

🖱️ [공.차.깨 ③] 교내 공모전 vs 교외 공모전, 무엇이 취업에 더 도움되나?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공.차.깨 ②] 5대 공모전 해체 분석 : 전공별 추천 공모전 선택 가이드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2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