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링커리어칼럼 ⑤] '이것만 알면 대외활동 100% 합격!' 자소서부터 면접까지 합격 비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348157

안녕하세요.
대외활동 및 공모전 관련 정보와 칼럼을 공유하고 있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링커리어 회원 여러분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낯설고, 힘겨웠던 2020년이 기억 속에 남겨진 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에는 링커리어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과 행복, 성공을 모두 쟁취하시는 완벽한 한해가 되시길 응원하고 기원합니다.

신축년을 맞아 링커리어정보지기가 대외활동과 관련된 새로운 꿀팁과 각종 노하우를 담은 링커리어 칼럼 5화를 들고 왔습니다.

지난
링커리어 칼럼 4화에서는 '채용시 우대받는 대외활동은? 공대생과 4학년은 대외활동을 해야할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대외활동이 취업과 맞닿아있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습니다.

이번 5화에서는 대외활동에 합격하는 비법과 노하우를 대방출하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합격 확률을 쭉쭉 올려주는 비법 압축 칼럼.

링커리어 정보지기가 전해드리는
링커리어 칼럼 ⑤ '이것만 알면 대외활동 100% 합격!' 자소서부터 면접까지 합격 비법
함께 보러가시죠 🙂

지난화 바로가기

🖱️ [링커리어칼럼 ④] 채용시 우대받는 대외활동은? 공대생과 4학년은 대외활동을 해야할까?



💡
대외활동 지원서 /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대외활동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통과해야 하는 다음 단계가 바로
자기소개서 작성입니다. 우리는 쉽지만 어려운 이 과정을 효과적으로 꿰뚫어야합니다.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나 자신을 짧고 간결하지만 임팩트있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최근 대외활동의 경쟁률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만큼 합격을 위해선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로 스스로를 어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에
나를 뽑아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가 드러나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나를 어필하는 것이 아닌, 채용 담당자를 설득하는 데 목적을 둬야 합니다."


나의 경험을 기록해보기

자기소개서를 쓰려고 보면 막상 뭘 써야 하는지 떠오르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나를 돌아보며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종이에 지금까지 내가 해온 경험들을 정리해봅니다. 지금까지 참여해왔던 대외활동들을 기억나는 대로 모두 써봅니다. 그리고 나서 그 활동들을 할 때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무엇을 배우고 경험했는지를 자세히 기록해봅니다.
여기에서 정리된 각 항목별로 나오는 에피소드들이 자기소개서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대외활동과 관련없는 경험은 도움이 되지 않기에 관련된 경험을 전략적으로 배치합니다. 지금까지 활동해온 전부를 보여주다가는 자기소개서의 흐름이 끊길 수가 있습니다.

소제목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자

자기소개서를 읽는 담당자의 경우 분량이 길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소제목을 달아서 키워드를 강조해 가독성을 높이면 좋습니다.

기본에 충실하자

자기소개서에 열정과 진정성은 기본으로 담겨야 합니다. 어디선가 베껴온 것 같은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는 탈락의 지름길입니다. 아무리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라도 분량, 맞춤법, 띄어쓰기 비문, 오탈자 등과 같은 기본이 지켜지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탈락하기 마련입니다.

퇴고를 통한 재점검

자기소개서를 다 썼다면, 글을 다듬고 고치는 퇴고의 작업을 마지막으로 진행합니다. 완성된 자기소개서를 소리내어 읽어보면 어색하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을 다시 한번 수정해 글을 깔끔하고 매력적으로 다듬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쉽게 읽힐 수 있도록 군더더기를 없애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필독추천] 합격률 끌어올리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법


지원동기

모든 자기소개서에 등장하는 지원동기를 쓰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원동기인데요. 지원동기는 나에 대한 첫인상을 만듭니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대외활동에 지원하려는 동기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대외활동에 지원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회사와 해당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이 회사의 대외활동을 선택하게 된 구체적인 배경과 이유는 무엇인가?

🖋️어떤점에 끌렸는가?

🖋️왜 이 기업의 대외활동에 지원했는가?

🖋️이 기업의 대외활동의 강점은 무엇인가?

어떤 이유로 대외활동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게 됐으며, 이 활동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 것이며 나는 이 활동을 통해 어떤 결과물을 낼 것인가를 적절하게 잘 녹여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동기 부분은 진정성을 가지고 대외활동을 위해 노력한 사항을 보여줘야 합니다.

성격의 장단점

지원하는 직무에 맞는 장점을 먼저 찾습니다
. 성격의 장점은 해당 대외활동에 적합한 장점을 가졌는지 최대한 알려야 합니다. 장점이 있다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장점이 성공요인이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단점은 극복하라고 있는 것이기에 자기소개서의 성격의 단점의 경우 극복 가능하고 장점으로 커버 할 수 있는 장점을 씁니다. 나의 단점이 회사에는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 더욱 좋습니다.

[🖋️예시]

고집이 세다 → 주관이 뚜렷하다

욕심이 많다 → 의욕이 넘친다

완벽주의가 심하다 → 성격이 매우 꼼꼼하다

감정표현을 잘 못한다 → 진중하다

활동경험 & 활동계획

지원하고자 하는 대외활동에 내가 얼마나 적합한 인물인지를 자기소개서에 기술
해야 합니다. 자신이 경험했던 대외활동에서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좋습니다.

대외활동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학교 내 동아리나 학회 활동, 팀 프로젝트 등에서의 사례를 바탕으로 에피소드를 구성해도 좋습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들을 가지고 대외활동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영상 자기소개 및 포트폴리오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이렇게 작성하자.


💡 대외활동 팀원 구성하는 법

· 대학생 커뮤니티에서 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링커리어 / 스펙업 등)

· 교내 마음 맞는 친구들과 함께 팀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교내 혹은 연합 공모전 동아리에 들어가 팀을 꾸려 여러 공모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교내 홈페이지, 커뮤니티나 동아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취업 카페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 면접 팁(면접의상, 면접내용)


면접의상


대외활동 면접의 경우 지나치게 격식을 차리기보다는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이면 좋습니다. 니트에 슬렉스, 검은 슬랙스에 무채색 셔츠 등이 무난합니다. 화려하지 않은 단색 계열의 옷이면 충분합니다.

🖱️대외활동 면접 준비! 복장은? 헤어는?

면접내용

면접의 시작은 자기소개
입니다. 짧지만 강하게 자기소개하며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은 반드시 숙지하고 면접장에 들어가야 합니다.

면접을 본다는 것은 이미 서류 전형에서 지원자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인 성품을 잘 나타내야 합니다.
면접의 가장 큰 핵심은 자신감입니다. 면접 장소로 들어가면서부터 면접관과 만날 때까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면접에 임하면 좋습니다.

🖱️대외활동 면접 단골 질문 모음집!
🖱️공모전이나 대외활동 면접시 자기소개가 걱정인데, 어떤식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임팩트 없는 첫인상 NO! 여기 면접 자기소개 예시 보니까 확실히 알겠네요
🖱️[면접합격꿀팁]합격을 부르는 대외활동 면접 꿀팁 모음


링커리어칼럼 바로가기

🖱️ [링커리어칼럼 ③] '대외활동 정보 & 꿀팁' 어디서 찾고, 무엇을 선택할까?
🖱️ [링커리어칼럼 ④] 채용시 우대받는 대외활동은? 공대생과 4학년은 대외활동을 해야할까?
🖱️ [링커리어칼럼-부록] "꼭 한번 해보세요!" 학교별 추천 교내활동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링커리어칼럼 ⑤] '이것만 알면 대외활동 100% 합격!' 자소서부터 면접까지 합격 비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